통영시는 지난해 공공용어를 현실에 맞게 정비하여 시민과 소통 능력을 높이고 편안하게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 홈페이지에 ‘어려운 공공용어 신고’ 게시판을 개설했다.
공공언어는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사회 구성원이 보도 듣고 읽는 것을 전제로 쓰는 공공성을 띤 언어를 통틀어 하는 말이다.
하지만 시민과 소통 하는 공문서와 보도자료`` 공고문에 어려운 한자어를 포함해 분별없는 외래어 따위로 시민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낱말들을 많이 쓴다. 이로 인해 시민들은 여러 가지 문서들을 이해하지 못해 답답함과 불편함도 크지만`` 경우에 따라서 위축되거나 무시당하는 느낌마저 들 수 있다.
이런 불편함을 줄이고자 통영시는 시 홈페이지에 ‘어려운 공공용어 신고’ 게시판을 개설하고`` 시민들이 평소 어렵게 느껴진 공공 용어를 제보 받아 쉬운 용어로 바꾸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통영시 관계자는 “공문서는 공공성을 지니는 소통 통로로서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 공공기간 종사자가 공문서를 쓸 때 쉬운 낱말로 바꿔 쓰도록 하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게시판은 ‘통영시 홈페이지→시민참여→일반신고→어려운 공공용어 신고’에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