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인터넷뉴스

[신년사]이학렬 군수
기사입력 : 2014-01-02 오후 06:39:39

군수1
이학렬 군수 2014 신년사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재외 향우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2014년 새해를 맞이하여 가정에 항상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우리군 역점시책인 대한민국 제1의 명품 보육도시․교육도시 건설, 생명환경농업 실천과 확산 등 우리군 발전에 앞장서고 협조해 주신 모든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13년 우리 고성은 큰 재해 없이 풍년을 이루었고 국민체육센터 준공, 읍사무소 및 생명환경농업연구소 이전 등 그간 추진해 왔던 사업들을 잘 마무리하였습니다.

 

국비 총 410억 원을 투자하여 갈모봉휴양권, 상족암관광권 등 5개 권역에서 추진될 고성군개발촉진지구 사업이 확정단계에 있고, 이에 따라 10억원의 국비 보조금이 내시되어 올해부터 실시설계에 착수할 수 있게 된 것이 큰 성과라 하겠습니다.

 

또한 유엔환경계획이 승인한 리브컴어워즈(LivCom Awards) 즉, 세계살기좋은 도시대회에서 예술·문화 및 유산, 지역사회 참여 등 모든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생명환경농업 실천, 전국 최우수 하수처리시설 운영 등 자연환경보전에 기울인 노력을 크게 인정받음으로써 2013년 대회 동상을 수상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성과입니다.

2014년도에는 그 동안 추진이 미흡했던 사업과 진행 중에 있는 사업을 하나하나 마무리하여 군민의 성원에 보답하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농업의 혁명이며, 대한민국의 희망인 생명환경농업은 농민 스스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일반 관행농업에도 지속으로 투자하겠습니다.

 

다음은 올해 추진하고자 하는 주요시책을 간략하게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그간 우리 군이 추진했던 핵심정책을 마무리하고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도 생명환경농업연구소 이전·신축에 이어 농업기술센터를 2014년 5월에 고성읍 우산리 앞들에 이전하여 명실 공히 우리농업의 컨트롤 타워로 가꾸어 나갈 것입니다.

 

마암면 삼락리에 건립하게 되는 경축자원화시설은 2014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도시계획심의, 건축허가 등 행정절차는 마무리하였으며, 곧 착공할 것입니다. 6억원을 투자하여 진입도로를 개설하는 등 시설 건립에 더 이상 걸림돌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고, 사업시행자인 동고성농협과 긴밀히 협의하여 목표기한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군 축산업의 안정을 도모하고 지역발전과 경종농업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적인 조선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기자재산업과 조선산업특구에 대해서도 중소기업 육성자금지원과 특구변경 등 행정적 지원을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어려운 군재정 여건이지만 명품 보육도시·교육도시 건설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특히 국비 241억원을 투자하여 삼산면 삼봉리에 설립하는 기숙형 중학교 기반시설 조성에는 군비 16억원을 지원하여 명품 교육도시 건설에 기반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 경남도의 사정으로 추진이 보류됐던 모자이크사업인『고성 어린이 드림피아』도 조성하여 명품 보육도시의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공사 중에 있는 사회기반시설을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당동∼내곡간 군도 4차로 확·포장공사에는 지방비 9억원을, 동문일주 도로에는 13억원을 각각 투자하여 올해 준공할 것이며, 그 외 시행 중인 군도, 농어촌도로는 조속히 준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한내∼덕곡간 지방도 1010호선 8.1㎞에 대한 설계용역은 올해 상반기에 마무리될 것이며, 국도 77호선 동해면 장좌∼광도면 안정간 18.27㎞에 대한 4차선 확·포장공사는 사업비를 확보토록 하고, 국도 14호선 진전∼죽계간 확·포장공사는 올해 130억원을 투자하여 착공할 것입니다.

 

고성읍 1호광장∼교사삼거리간 도시계획도로에 25억원을 투자하여 사업에 착수하고, 당동도시계획도로에 10억원을 투자하여 계속해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하원소하천 정비에 23억원, 배둔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에 17억원을 투자하여 준공하고, 15억원을 투자하여 웃땀소하천 등 소하천정비계획을 수립하여 정비해 나가는 등 재해를 적극 예방하겠습니다.

총사업비 184억원을 투자하여 생태복원과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고성천 고향의 강 조성사업도 올해에 8억원을 투자하여 착수할 예정입니다.

 

셋째, 문화·관광·체육시설을 마무리하고, 체류형 관광휴양지를 조성하겠습니다.

 

5억원을 투자하여 종합운동장 주차장을 조성하는 등 종합 스포츠타운 조성사업을 마무리하고, 8억원을 투자하여 동고성체육시설 조성사업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체육시설을 조성하여 군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국내의 많은 스포츠인이 방문·체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할 것입니다.

 

수남유수지 생태공원 조성사업은 2014년도에는 22억원을 배정하여 준공하겠으며, 인근 대독천 물길복원 조성사업에는 10억원을 투자하여 착공할 계획입니다. 9억원을 투자하여 운흥사 보제루 단청공사를 시행하는 등 군내에 산재하는 문화재를 보수하여 관광자원화해 나가겠습니다.

 

20억원을 투자하여 남해안관광클러스터를 개발하고, 당항포관광지, 상족암군립공원, 연화산도립공원, 갈모봉산림욕장, 남산공원 등 군내 관광지가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주거환경을 개선하여 주민의 삶의 질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2014년도에 25억원을 투자하여 영오·하일지방상수도를 준공하고, 28억원을 투자하여 동해지구 지방상수도 확장사업을 계속 추진하겠습니다. 유수율을 높이기 위하여 2014년도에 29억원을 상수도관망최적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준공해 나가겠습니다.

 

16억원을 투자하여 신덕 면단위하수처리장과 명성농어촌마을하수도 정비사업을 올해 준공하고, 영대농어촌하수도정비사업, 고성읍 및 거류면 하수관거정비사업은 계속 추진하겠으며, 내외곡·동화·봉현농어촌마을하수도 정비사업과 배둔하수관거 정비사업은 올해 착공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5억원을 투자하여 고성하수처리수 재이용사업을 올해 준공하여 하천유지수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5억원을 투자하여 청광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을 준공하고, 18억원을 투자하여 자란만권역과 수남·거운권역을 종합 정비해 나가겠으며, 31억원을 투자하여 대가지구 농어촌테마공원조성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회화면소재지 정비사업에는 19억원을, 거류면소재지 정비사업에는 12억원을, 영오면소재지 정비사업에는 5억원을 각각 투자하여 면소재지 주거환경을 정비해 나가겠습니다.

고성읍 도시가스 공급배관설치 공사에 8억원을 지원하여 서민생활 안정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2014년도에 총 38억원을 투자하여 율대폐수종말처리개선 사업을 완료하여 자연환경과 하천수질을 보전하겠습니다.

 

생활쓰레기 문전수거 방식을 정착시켜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주민생활 편의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농업, 축산업, 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어민의 소득을 증대하여 농어촌 경제를 활성화해 나가겠습니다.

 

농로확포장, 소류지 보강, 토양개량제 보조, 생명환경쌀 가공, 벼 육묘용 상토·매트 공급, 딸기원묘증식시설, 사일리지 제조비지원, 유기질비료 공급 등 농업·농촌 분야에 496억원을 투자하겠습니다.

 

경제수 조림, 임도신설 등 임업·산촌 분야에 101억원을 투자하여 산림을 보존하고 임업소득을 증대하겠습니다.

수산물산지가공시설, 친환경 부표공급사업, 수산종묘매입방류사업, 선착장 연장사업 등 수산·어촌분야에 총 124억원을 투자하여 어민 소득을 증대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군민의 보건을 증진해 나가겠습니다.

 

총 702억원을 투자하여 취약계층을 지원하겠습니다. 장애인, 여성, 청소년, 노인 등 사회약자를 지원하고, 영유아 보육에도 힘쓰겠습니다.

 

12억원을 투자하여 구만보건지소를 이전하고 보건소를 증축하는 등 보건 분야에도 총 58억원을 투자하여 군민 보건증진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재외 향우 여러분!

 

우리 고성은 자연재해가 적고 온화한 기후 덕분으로 살기 좋은 고장입니다. 주변에는 도시가 연접해 있고, 바다와 맞닿아 있는데다 육상 교통의 요충지이므로 크게 발전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리군민 모두가 합심하여 농축수산업을 발전시키고, 명품 보육도시·교육도시를 조성하면 도농복합 전원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체류형 관광지가 조성되고 조선경기가 되살아나면, 도시민의 귀농·귀촌이 활성화되고 젊은 세대가 대거 유입될 것입니다. 우리군 지역에 활기가 넘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와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모든 군민의 끊임없는 참여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군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이제까지 보내 주셨던 전폭적인 성원이 계속해서 이어지기를 당부 드립니다.

 

우리 고성군 공무원 모두는

고성인터넷뉴스|Tel. 070-7092-0174, 070-7136-0174
PC버젼보러가기
Copyright by gsinew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