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을 바꾸자! 교사 중심에서 학생 참여형으로-자유학기제를 대비한 2014. 교사 수업력 강화를 위한 연수」
-고성교육지원청관내 중학교 교사 30명 참가 -
고성교육지원청은 2014년 1월 23일, 고성교육지원청 2층 컴퓨터실에서 고성관내 중학교 교사가 참가해 자유학기제를 대비한 2014. 교사 수업력 강화를 위한 연수를 실시했다.
고성교육지원청 중학교 교사 30명이 참가한 이날 연수는 ‘자유학기제를 대비한 토론 수업의 지도방향 모색’, ‘효율적인 학생 관리 방안’, ‘컨설팅장학의 과제와 발전방향’ 등의 특강으로 진행됐다.
‘자유학기제를 대비한 토론 수업의 지도방향 모색’에서 수업운영은 토론․과제해결․협력학습․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기존의 교사중심의 수업에서 학생 참여형의 수업방식의 전환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협력학습을 유도할 수 방법을 모색했다.
‘효율적인 학생 관리 방안’에서는 교사들이 힘들어 하는 학생 관리 방안으로 감정코칭에 대해 강조하고 ‘컨설팅장학의 과제와 발전방향’은 교사들의 자율적인 자기계발의 필요성과 방법 등을 함께 찾아보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이번 연수를 통해 자유학기제에 대비해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전환의 필요성을 깨닫고 지속적인 자기 성찰과 자기계발을 통해 교사 자신의 자기 존중감과 행복감을 높여 교사와 학생이 행복한 교실과 학교를 만들어가는 바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날, 이동환 교육지원과장은 인사말을 통해 “교사의 핵심 능력은 무엇보다도 수업일 것이므로 교사의 수업력 강화를 위한 연수는 집합연수 뿐만 아니라 자율장학에서도 꾸준히 진행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