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경상남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7년 지방분권 아카데미’에서 고성읍주민자치위원회가 참여해 우수 주민자치센터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실현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경남도와 도의회" 재계" 언론계" 학계인사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지방분권 실현방안 특강" 질의응답과 토론"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순으로 진행돼 차현지 고성읍주민차지위원회 부위원장이 발표자로 나서 주민들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고성읍주민자치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5개 분과의 우수 프로그램 사례를 발표했다.
차현지 부위원장은 ‘이번 행사로 지방분권 정책이 한걸음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며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는 고성읍주민자치위원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002년 3월에 개소한 고성읍 주민자치위원회는 13개 반 강좌와 5개 반 동아리로 구성돼있으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고성읍주민자치센터는 ▲전국 주민자치센터 동아리 경연대회 개최 ▲문화강좌 발표 전시회 개최 ▲입춘대길 휘호 써주기 행사 ▲늘푸른 가게 바자회 개최 ▲아름다운 꽃길 조성 ▲옥수수 따기 체험 행사 개최 등 다양한 우수 시책과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벤치마킹 견학지로 각광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