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인터넷뉴스

인간문화재 故 조용배·허종복 회고 특별전 개최
기사입력 : 2018-06-19 오후 02:32:54


- 717일부터 고성탈박물관에서 개최

 

고성군은 오는 717일부터 고성탈박물관에서 고성오광대 인간문화재 금산 조용배· 고산 허종복 선생의 일생과 예술세계를 회고하는 특별전을 연다.

 

이번 전시는 고성군의 대표적인 무형문화재인 고성오광대를 오늘의 반석에 올려놓은 두 선생을 재조명함으로써" 개인들의 예술세계를 재평가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성탈박물관은 지난 2012고성오광대의 역사전을 개최하면서 단체종목의 특성상 개인 연희자의 예술적 성과가 주목받지 못했던 점을 아쉽게 여겨 유족들과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해 이번 전시회를 열게 됐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한국문화재재단 진옥섭 이사장과 전 서울대 교수 이애주 승무 보유자를 초빙해 고성오광대 이윤석 이사장과 함께 조용배·허종복 선생의 예술과 일생을 회고하는 특별 대담회도 마련했다.

 

또 관련 학계에 연희자 중심의 연구를 촉진시키기 위해 오는 8월에 관련 연구자들이 대거 참여하는 특별전 연계 학술대회도 함께 열 예정이다.

 

고성군 관계자는 현재 최고라고 평가받는 고성오광대의 춤과 보존회 조직운영의 명성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선대의 수많은 연희자들이 자신의 삶을 포기하면서 이뤄낸 성과이다이번 전시회로 탈과 탈춤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감상법이 전달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고성인터넷뉴스|Tel. 070-7092-0174, 070-7136-0174
PC버젼보러가기
Copyright by gsinews.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