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고성군 농촌 마을활동가 교육’ 과정을 마쳐 수료식을 열었다.
농촌 마을활동가 교육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주민 역량강화 교육 사업으로 23명이 신청해 7월 2일부터 8월 6일까지 6주 동안 기초과정 교육을 받았는데" 이 가운데 80%이상 교육을 받은 19명을 대상으로 심화과정 교육을 해 마지막 교육 시간까지 80%이상 성실하게 교육에 참석한 14명에 대해 마을활동가 교육 수료증을 줬다.
마을활동가 교육은 기초와 심화과정으로 나누어 전문성 있는 마을활동가를 길러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기초과정에서는 마을사업을 이해하는 프로그램을 짜고 마을로 찾아가 자원을 조사해 보고 토론하며" 심화과정 교육에서는 마을개발에 대한 상담활동과 소통하며 실습을 거쳐 주민의 의견을 이끌어 내고 전망을 그려보는 참여형으로 교육 했다.
앞으로 고성군에서 벌이는 농산어촌개발사업에 대한 여러 가지 마을사업에 마을활동가 교육이수자들이 기본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마을주민들을 상대로 교육할 예정이다.
이종일 건설과장은 “고성군에서는 여러 가지 주민교육 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이번 교육만큼 참여자의 호응도가 큰 사업은 없었던 것 같다”며 “재미있고 즐거운 교육이었던 만큼 전문성 있는 마을활동가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