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번 수주는 세계 금융위기로 침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선박발주를 미뤄 온 해운사를 직접 설득해 최종 계약까지 이끌어 냈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올 해들어 이번 수주를 포함해 현재까지 총 139억달러치를 수주했으며, 연간 수주목표인 150억달러의 93%를 달성해 조선경기 침체 우려에도 선도업체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올해 삼성중공업은 척당 수주단가를 1억9000만달러에서 2억8000만달러로 끌어 올렸으며 드릴쉽 등의 고부가가치선 비중을 78%에서 84%로 확대 시켰다.
또 수주잔량 480억달러(50조원) 40개월치 물량 확보 등 질적인 면에서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향후 이탈리아, 영국, 스웨덴 등의 주요 선주사를 연쇄 접촉해 드릴쉽, LNG-FPSO 등 수십억달러 규모의 추가 선박발주를 조기에 성사시키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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