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고성교육지원청(교육장:성정기)은 1월 4일(화) ~ 5일(수) 이틀간 고성군 관내 중등 교감과 교육과정부장을 비롯한 창의적 체험활동 담당자 등 35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1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수립 지원을 위한 워크숍을 실시했다.
성정기 교육장은 학교교육에 있어서의 교육과정 수립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과정 수립이 바로 교육의 성과다’라고 말하며 참석한 담당자들의 역할과 수고를 격려했다.
이번 워크숍은 2009년 개정교육과정의 현장착근을 위한 최종마무리 지원 활동으로 그동안 고성교육지원청은 올해부터 새롭게 적용될 2009년 개정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담당자 연수회와 전교사 대상 연수회, 관련 책자발급과 컨설팅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번에 적용될 교육과정은 혁신적인 것으로, 학생들의 연간학습 교과목수 축소를 통해 창의적인 자기 주도 학습을 가능토록 했으며,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교육을 통해 우리주변의 사회적 자원을 교육자원으로 직접 활용해 창의성과 인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교에는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고, 학교가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청의 역할도 늘어났다. 고성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계속적인 지원을 통해 학교현장의 혼란을 예방하고 시행착오를 최소화 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