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인터넷뉴스

  • “의사들이 말해주지 않는 건강이야기” 홍혜걸박사 초청 제8회 고성아카데미
  • 김미화 기자2011-09-17 오후 1:53:22

15일(목) 오후, 고성군 문화체육센터에서 ‘제8회 고성아카데미’ 강좌에 프리랜스 의학칼럼니스트 홍혜걸 박사를 초청해 ‘의사들이 말해주지 않는 건강이야기’라는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했다.

 

 

-혈관을 맑고 깨끗하게 하기 위해 먹는게 아닌 오로지 운동을!

 

이날 홍혜걸 박사는, 2009년 통계청 발표에 따른 ‘한국인의 10대 사망원인’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가 어떻게하면 병을 이기며 또, 예방할수 있는 가에 대해 알아듣기 쉬운 예를 들어 설명했다.

 

 

특히, 사망원인 중 가장 많은 암, 두번째 뇌졸중, 그 다음으로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증), 자살, 당뇨, 만성하기도질환(천식+만성기관지염+폐기종), 교통사고, 간질환(간염+간경변), 폐렴, 고혈압 순으로 해마다 수만여명이 숨진다고 말했다.

 

▲ 강연하는 홍혜걸 박사

 

아울러, 홍혜걸 박사는 사람 2명 가운데 1명은 ‘암’ 또는 뇌졸중과 심장병인 ‘심혈관질환’으로 숨진다며 ‘심혈관질환’은 예고없이 찾아오며 남겨진 결과가 가장 처참한 것으로 최악의 질병이라 덧붙였다.


또, 인간이 앓고 있는 질병의 갯수는 모두 8천여개로 가장 흔한 질병이 잇몸질환으로과 가장 치명적인 질병 또한 ‘광견병’이라는 뜻밖의 사실들을 의학퀴즈를 통해 알려줬다.

 

 

홍혜걸 박사는 또, 그동안 "저혈압이 고협압보다 해롭다"라는 잘못 알려진 의학 상식을 깨고, 고혈압이 나쁜 이유와 혈관의 염증을 유발하는 고혈당도 나쁘다는 등의 혈관건강점검을 위한 4대 지표를 설명했다.

 

-최근 건강검사지에 혈관과 건강 성적표 점검하기!

 

혈관건강점검을 위한 4대 지표

 

정상기준 normal

 이상적 지준 ideal

혈       압

140/90 ↓

120/80 ↓

공복   혈당

126 ↓

100 ↓

분당 맥박수

90 ↓

 65 ↓

HDL

40 ↓

 60


끝으로, 홍혜걸 박사는 서울대학교 100세 장수노인 연구결과 허벅지 근육 역할이 당뇨합병증 예방효과로 나타났다며, 혈관건강을 위한 운동으로는,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 외 하체 위주 운동을 추천했다.

 

 

한편, 군 관계자는 군민이면 누구나 참석 가능한 고성아카데미 강좌를 통해 군민들에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건강, 교양, 상식 등 다양한 분야의 저명한 강사를 초빙해 매월 정기적으로 고성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고성건설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 동영상 뉴스의 HD FULL - version 영상은 전국어디서나 

olleh(QOOK)-tv Ch.789 고성방송에서 언제든지 보실 수 있습니다.

 

 

  * 고성방송은 olleh(QOOK)-TV 에서 볼 수 있습니다.

olleh-TV 신청은 080-077-5555, 070-7092-0174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