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류초, 꼭 필요할 때만 인터넷 할래요!
―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
거류초등학교(학교장 남덕현)는 13일,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고성군 청소년지원센터 김은주 강사를 초청해 일상생활에서 매일 필요한 인터넷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언제, 얼마나 적절하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을 받으며 학생들은 인터넷 중독의 위험성과 바른 사용의 중요성을 느꼈다. 5학년 정송연 교사는 “요즘 학생들이 인터넷 게임을 하는 것을 너무 좋아한다. 인터넷 중독 예방교육을 받고 학생들이 인터넷은 필요할 때 적절하게 사용하고 또래 친구들과 교사, 부모들과 더 많은 소통의 시간을 갖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고성유치원, 교통안전교육 실시
고성유치원(유치원장 권경희)은 10월 14일(금) 경상남도교통문화연수원과 협력해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을 통해 왜 차조심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교통사고 유형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하며 조심해야 할 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5원칙을 지키며 횡단보도에서 안전하게 건너기와 안전벨트 매기를 직접 체험해 보는 교육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에게 안전의식을 길러주고 안전생활을 습관화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우주반 최엄지 원아는 이번 교육을 통해 “사고가 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교통안전규칙에 대해 잘 알게 되었고 체험을 통해 경험해 보니 더 재미있고 유익”했다고 말했다.
고성초, 독서교육 우수학교 선정
고성초등학교(학교장 천강우)는 10월 13일(목) 경상남도교육청 선정 독서교육 우수학교(장려학교)로 선정됐다. 경남 초․중․고 전체 993개교 중 33학교를 선발해 선정한 것으로 평소 ‘책 읽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결과다.
| |
고성초등학교는 평소 ‘0830 책읽기 운동’을 통해 책 읽기 시간을 확보하고, 독서를 습관화 하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재량활동시간을 활용한 독서논술교육’, ‘학년별 필독․권장 도서목록’을 활용한 독서자료 지도, ‘방과후 독서논술교실’등 교육과정과 밀접한 독서논술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도서관을 적극 활용해 ‘독서행사 집중 운영 기간’을 가져 독서분위기를 조성하고, 도서관 소식지를 주기적으로 발행해 독서관련 소식을 알리고 있다.
아울러 주제별 도서전시와 원화전시를 통해 학생들과 교직원들의 감성을 키우고 있다. 또 학교도서관을 상시 개방해 사서교사의 책 읽어주기, 북토킹, 독서지도, 독서치료 등 다양하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편 학생 개개인의 독서능력을 관리하고 원활한 독서지도를 위해 독서인증제를 3단계로 실시하고 있으며 연간 200권 이상의 책을 읽은 학생은 ‘독서왕’으로 인증패를 수여한다. 그리고 책사랑이(독후활동 기록장)을 통해 책에 대한 감상과 느낀점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지역과의 연계 활동도 활발해 고성도서관과 ‘도서관과 너나들이해요’, 고성농협중앙회와 ‘고성온북까페’자매결연을 통해 지역의 독서문화 형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천강우 학교장은 앞으로도 ‘책 읽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계획을 추진하고 독서분위기를 유지해 책을 사랑하고 독서를 즐길 수 있는 학생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