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군수 최평호) 고품질 브랜드 쌀 ‘황금가을’ 올해부터 시판한다.
고성군은 FTA 체결 등 수입농산물에 대비하고 국내 최고품질 쌀을 생산·판매하기 위해 행정`` 농업인과 농협과 상호 협조체계를 구축해 ‘황금가을’ 쌀 생산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군은 지난해 관내 고품질 쌀 생산단지 7곳`` 70ha를 선정하고 전담 농촌지도사를 배치해 파종부터 수확기까지 고품질 벼 재배기술 지도와 수확 후 품질 관리를 했다.
벼 재배 품종은 남부 해안지역에 적응성이 높은 국내 최고품종인 영호진미로 단일화했고 논토양 개량을 위해 토양검정에 따른 규산과 완숙퇴비를 적정량 투입했다.
철저한 종자소독으로 병해충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질소 비료는 10a당 7kg 이내로 사용했다. 또 생육단계마다 엽분석을 실시해 질소 함량을 조사하고 추비 시비량을 조절했다.
수확 시기에는 현장에서 벼 시료를 채취해 공인 인증기관에 의뢰한 후 단백질 함량이 7% 이하인 포장만 농협미곡종합처리장에서 수매하도록 조치했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 매입한 산물벼는 별도 보관`` 저장과 도정해 소비자에게 판매된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품질 벼 재배단지를 지속적으로 지원`` 육성함으로써 전국 최고 품질의 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성군 명품 브랜드 쌀인 ‘황금가을’은 공룡나라 쇼핑물(☎080-335-8989)과 고성군농협쌀조합 공동사업법인(☎055-673-0233)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고 가격은 공룡나라 쇼핑몰 비회원가 기준 39000원/20kg`` 19500원/10kg`` 10000원/5kg으로 책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