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에서는 발달장애학생들을 잘 살펴 건강을 지키고 이들의 여가활동을 돕기 위해 방과후 활동서비스를 할 기관을 모집한다.
방과후활동서비스는 일반 중·고등학교나 특수학교에 다니고 있는 발달장애학생이 달마다 44시간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바우처)으로 제공기관에서 운영하는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으로 뜻 있는 여가활동을 보내며 성인기 자립준비를 도와준다. 또 여러 참여 프로그램으로 방과후 돌봄에서 멀어져 있는 학생들을 찾아 도움으로써 부모의 원만한 사회·경제 활동도 돕는다.
제공기관 신청자격은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발달장애인 대상 서비스 경험이 있는 고성군에 등록된 공공·비영리 민간 기관·단체다.
참여희망기관은 신청서와 사업계획서를 만든 뒤 준비서류와 함께 9월 6일까지 고성군 복지지원과 장애인복지담당으로 찾아가 신청하면 된다.
고성군은 심사를 거쳐 제공기관 1군데를 뽑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활동서비스 대상자 신청도 받는다.
신청대상은 만12세 이상 18세 미만으로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일반 중·고등학교나 특수학교에 다니고 있는 지적·자폐성 장애인으로 9월 2일부터 9월 16일까지 거주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하면 된다.
단`` 온종일교실`` 청소년 방과후 아카데미`` 장애인 거주시설 입소자처럼 다른 복지서비스 이용자는 신청대상에서 빠진다.
고성군은 방과후활동서비스 대상자 7명을 뽑아 취미여가활동`` 직업체험`` 지역이해`` 관계형성`` 자기표현과 같은 활동을 도와준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고성군 홈페이지 또는 고성군 복지지원과 장애인복지담당(☎670-2535)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