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군수 백두현)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수축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음식을 관광 상품화로 하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고성군만의 특별한 음식을 개발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개발된 가리비정식을 포함한 6개 식단은 현재 참여 외식업체 매장에서 상품으로 나왔다.
특화 음식 개발은 지역 농수축산물을 이용해 상품화하기가 쉽고 관광객이 즐겨 찾을 수 있는 음식류 10여 종을 외식업체와 행정이 공동 연구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외식업체에서 스스로 참여하고 공정한 기회를 주기 위해 공개모집한 뒤 참여업체를 뽑는다.
고성군 관내 외식업체(음식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참여를 바라는 외식업체는 4월 20일부터 5월 8일까지 고성군농업기술센터 식품산업과 식품개발담당을 찾아가 신청하거나 우편`` 전자우편(welljh@korea.kr)`` 팩스(055-670-4809)로도 신청할 수 있다.
참여 외식업체 선정은 지역 농수축산물의 활용도`` 상품성`` 대표성`` 접근성`` 경제성을 고려해 1~2차 심사를 거쳐 뽑는다.
이렇게 뽑힌 외식업체는 요리전문가의 1:1 자문을 받아 외식업체가 주체가 돼 개발에 참여하고`` 홍보·시식 같은 과정을 거쳐 조리법을 만들고 참여 외식업체 매장에서 상품으로 내놓아 고성군의 특화 음식으로 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의 특화 음식 공동연구개발 참여 외식업체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고성군 홈페이지나 식품산업과 식품개발담당(055-670-4814)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