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성군`` 65세 이상 고성군민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 2024-2025절기 인플루엔자(독감)와 코로나19 국가예방접종 지원
- 국가 예방접종 제외 대상자 인플루엔자(독감) 무료 예방접종 지원
고성군(군수 이상근)이 면역력을 높이고 경제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료로 예방주사를 놓아주고 있다.
65세 이상 고성군민에게 대상포진 예방주사를 무료로 놓아 주고 있는데`` 국가 예방접종 대상자에서 빠져있는 군민들에게도 예산을 확보해 무료로 독감 예방주사를 놓아주고 있다.
□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65세 이상 고성군민으로 확대 시행
고성군은 기존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던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을 지난 10월 2일부터 65세 이상 고성군민으로 확대 했다.
고성군은 「고성군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조례」(2024. 5.)를 일부 개정하고`` 고성군에 1년 이상 주민등록 주소를 두고 있는 65세 이상 군민이면 누구나 접종할 수 있도록 하고`` 9월부터 널리 알렸다.
올해를 시작으로 내년에도 대상포진 무료 예방주사를 무료로 놓아 줄 예정인데`` 이번에 주사를 맞지 못한 사람들은 내년 상반기에 맞으면 된다.
대상포진은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는 노년층에서 많이 일어나는 질환으로치료 뒤에도 극심한 신경통과 함께 후유증이 남을 수 있다. 예방접종을 하면 대상포진 발병을 줄이고`` 질환에 걸리더라도 후유증 없이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으므로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값비싼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경제부담을 감소시키고`` 더불어 질병 발생과 건강 악화를 막아 건강한 노후 생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2024-2025절기 독감과 코로나19 국가예방접종 지원
고성군은 겨울철 바이러스 유행에 대비하기 위해 10월 11일부터 2024-2025절기 독감과 코로나19 예방주사를 국가에서 무료로 놓아주고 있다.
무료 독감 접종 대상은 13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 65세 이상 노인으로 코로나19 무료 접종 대상은 65세 이상 노인`` 생후 6개월 이상 면역저하자와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자와 같은 고위험군이다.
올해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연내 1회 접종으로 끝나므로 질병관리청에서는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해 독감 예방접종과 동시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고성군은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고성군청 누리집과 사회관계망`` 읍면 이장회의에서 알리기와 같은 방법으로 널리 알려나가고 있다.
독감 예방접종은 군보건소를 제외한 읍면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 관내 위탁의료기관 16곳에서 주사 맞을 수 있는데`` 코로나19 예방접종은 고성읍보건지소`` 관내 위탁의료기관 12곳에서만 맞을 수 있다. 주사 맞기를 바라는 군민들은 접종 대상 여부 확인과 중복접종 예방을 위해 반드시 신분증을 갖고 가야 한다.
□ 국가 예방접종 제외 대상자들에게도 ‘독감 무료 예방접종 지원’
고성군은 독감 국가 무료접종 대상에서 빠진 14~18세`` 60~64세 고성군민과 19~59세 사회배려대상(기초생활수급자)에 해당하는 고성군민들에게도 자체 예산을 확보해 무료로 독감 예방주사를 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