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인터넷뉴스

  • 고성군의회, 국내 의정연수 실시
  • 강기웅 기자2012-11-15 오후 04:57:17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 습득으로 생산적 의회 구현

 

고성군의회(의장 황대열)는 경상북도 경주에서 2012년 제2차 정례회와 행정감사를 대비한 국내 의정연수를 실시했다.

 

4

 

이번 연수는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2012년 행정사무감사와 내년도 예산심의 등의 연찬과 전문성 향상을 통해 집행기관의 행정을 수준 높게 견제․감시하고, 의정활동을 보다 내실 있게 수행하기 위한 지식배양과 지방의회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추진됐다.

연수 첫째 날은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장 서우선 박사를 초대해 ‘제2차 정례회 대비 의정실무특강’이라는 주제로 소양교육을 가진 후, 사례중심의 전문적 의정활동 기법과 고성군의 현안문제 등에 대한 질의응답과 의견 교류 시간을 가졌다.

 

5

 

둘째 날은 나라살림연구소장 정창수 박사로부터 고성군의 예·결산서 분석을 통한 재정 상태를 파악해 지자체 재정위기의 원인과 해법 찾기에 대한 강의를 듣는 등 심도 있는 예산심의와 행정사무감사기법에 대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제2차 정례회를 대비했다.

 

또한 연수 마지막 날은 한국산업기술원 지방자치연구소 이종필 위원으로부터 주민 비선호시설 민원대책과 현안문제 대응 방법 등 주요 의정활동 우수 사례와 의정 발전방안에 대한 실무 강의를 통해 전문지식을 습득했다.

 

황대열 의장은 “이번 연수는 의원들 상호 간에 이해의 집중도를 높이며 지역사회를 내다보는 의원들의 생각과 사고의 틀을 서로 인지하고 합의하는 시간이 됐다”면서 “앞으로도 의정역량을 결집해 생산적 의회운영을 통한 선진의정 구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는 2012년 11월 26일부터 12월 24일까지 29일간 개최된다.

 

 

 

연관뉴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