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종 조례안 8개 안건 처리
- 허옥희 의원`` 워케이션 활성화 선제 대응 제안
고성군의회(의장 최을석)가 31일 제289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열고 2024년 첫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기획행정위원회가 심사한 ▲고성군 재향군인 예우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고성군 여성폭력방지와 피해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안 ▲고성군 스포츠클럽 지원과 진흥에 관한 조례안 ▲고성군 당항포랜드 민간위탁 동의안`` 산업경제위원회가 심사한 ▲고성군 택시 기본차령 조정에 관한 조례안 ▲소외도서 항로운영 지원사업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 가결하고 ▲고성군 노인 보호구역 지정에 관한 조례안은 수정 가결했다.
이와 함께 202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 건을 상정하고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했다.
또 허옥희 의원은 지역소멸위기에 대해 ‘일과 휴식을 같이하는 정책’으로 미리 대응하기를 제안하는 5분 자유발언으로 집행부에 생활인구 늘리기에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허 의원은 공실화 된 고성군 공공시설물을 이용한 공유공간 확보`` 지역안내원을 길러 유입 청년에게 고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 차량을 마련해주는 것을 비롯해 유스호스텔과 청소년수련원에 일과 휴식병행 공간을 마련하고 생활인구 유입을 늘려 지방소멸 위기를 이겨내는데 적극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을석 의장은 “2024년도 군정 주요 업무보고와 부의 안건을 심의·의결하시느라 동료의원들과 집행부 공무원들 모두 고생 많으셨다”며 “다가오는 설날을 맞아 소외된 이웃이 없는지 잘 살펴 군민 모두가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허옥희 의원 5분 자유발언
-지역소멸위기에 대한 워케이션 활성화 선제적 대응 제안-
반갑습니다.
고성군의회 허옥희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고성군민 여러분!
최을석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상근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은 지역소멸 위기 극복의 해법으로 인구감소지역 내 체류형 생활인구를 늘리기 위해 일과 휴가를 동시에 누리는 젊은 청년들을 위한`` 이른바 워케이션 활성화를 고성군이 타 지자체보다 선제적으로 대처해 줄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고성군 인구는 2023년 12월 말 기준 49``468명으로 5만이 무너지고 2023년 출생자는 85명`` 사망자는 764명으로 한 해 동안 679명이 자연 감소하였습니다. 지금 고성군은 정주인구가 언제 4만 명 이하로 떨어질지 모르는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기존 정주인구는 고령화로 계속 감소하고 있어 젊은 청년 생활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워케이션을 활성화할 수 있다면`` 고성을 널리 알리면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금상첨화가 될 것입니다.
이에 본의원은 워케이션 활성화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고성군의 공실화된 공공시설물을 이용한 공유공간 확보입니다. 읍면지역의 주민생활 문화공간으로 지어졌으나 활용도가 떨어지는 공공시설물을 각 부서별 시설물관리를 하고 있어 접근성이 떨어지므로`` 행정적 절차를 간소화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마련해줄 것을 제안합니다. 지금 고성군에는 대가면사무소 옆 구 예비군 면대 사무실을 리모델링하여 청년이 임차해 워케이션 공간으로 창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오면 면대는 숙소와 사무실을 함께 리모델링하여 워케이션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처럼 오랜 기간 방치될 뻔한 공공시설물들을 잘 활용하여 고성의 산과 들`` 바다 등 자연을 만끽할 수 있도록 지역의 공간들을 워케이션 공유공간으로 제공해 주시길 바랍니다.
둘째`` 5만여 고성군민이 마음을 한데 모아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고`` 고성을 방문하거나 찾아오는 청년들을 따뜻한 마음으로 열렬히 환영해 주시길 제안합니다. 생활인구 확대를 위해서는 행정과 함께 지역주민들의 의식변화와 역량강화가 필요합니다. 지역의 기관 사회단체가 협력하고 지역 명소나 마을 이야기`` 맛집과 즐겨 찾는 카페 정보`` 청년들을 위한 정주지원 정책`` 아름다운 관광지와 문화축제 등의 정보들을 쉽게 전달해주는 ‘로컬 가이드’를 양성하여 유입 청년들이 고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게 하고 고성의 친절한 이미지를 심어 주면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셋째`` 고성군은 인근 공항과 기차역에서 최소 30분에서 1시간 이상 이동시간이 소요되며 교통편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고성군을 여행하거나 관심 지역을 찾아가 보려고 해도 이동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됩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공유 차량을 마련해 줄 것을 제안합니다. 고성군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공차량을 활용하거나 지역 택시를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젊은 청년들이 고성군의 아름다운 경관에서 워케이션을 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어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면`` 워케이션을 통해 고성군으로 생활인구가 많이 유입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넷째`` 지금 우리 고성군에서는 신월리에 유스호스텔이 건립 중이고 하이면 상족암에는 경상남도 청소년수련원을 리모델링하고 있습니다. 숙박과 식사가 모두 해결될 수 있는 이런 곳에 워케이션을 할 수 있는 공유공간을 마련해 준다면`` 바다를 품은 고성군의 매력에 빠져 젊은 청년들이 워케이션을 하기 위해 고성군으로 많이 찾아오리라 생각합니다.
올해 정부는 전국 89개 인구감소지역의 생활인구를 산정한 뒤 이를 재정지원 기준에 반영한다고 합니다. 지난 5월부터 지역에서 체류하며 지역의 실질적인 활력을 높이는 사람까지 인구로 정의하는 「생활인구의 세부요건 등에 관한 규정」을 제정·시행하고 있어`` 이에 우리 고성군이 선제적으로 청년 생활인구 유입을 위해 워케이션을 할 수 있는 공유공간과 이를 위한 인적·물적 기반 인프라를 마련하여 대응해 주시길 간곡히 요청합니다.
남해군은 군 소유 건물을 대기업에 임대해 워케이션 센터를 운영했고 2년 동안 500여 명의 생활인구가 유입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우리 고성군에도 이제는 정주인구 증가뿐 아니라 생활인구 증가에도 힘을 기울여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때입니다.
집행부 관계자분들은 차근차근 준비하여 앞으로 더 치열해질 생활인구 유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