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카시연구소가 주최/주관하고`` 한국디카시인협회와 경상남도`` 고성군`` 고성문화원`` 고성예총`` 고성문인협회가 후원하는 2020 제13회 경남고성 국제디카시축제 행사가 경남 고성군 마암면 장산숲에서 7월 11일 토요일 오전 11시부터 제6회 디카시작품상 시상식`` 제3회 경남고성 국제한글디카시공모전 시상식을 시작으로 열린다.
경남고성 국제디카시축제는 고성군(군수 백두현) 후원 속에서 2008년부터 해마다 열리면서 이제는 그 명성이 해외에도 널리 알려져 행사가 열리는 곳인 장산숲 또한 주목을 받고 있다.
장산숲에는 제2회 한·미·중·인니 4개국 디카시작가교류전`` 제3회 경남고성 국제한글디카시공모전 수상작 디카시전`` 제3회 중국대학생 한글디카시공모전 수상작 디카시전`` 제5회 한·인니·인도 대학생 디카시교류전 걸개 등 디카시 작품 60여점이 7월 11(토)부터 8월 9(일)까지 전시될 예정이며`` 장산숲은 디카시 화랑으로서 지역민은 물론 디카시에 관심 있는 이들이 즐겨 찾는 전시공간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6회 디카시작품상에는 이정록 시인의 디카시 <당신이 오신다기에>가 뽑혀 상금 300만원과 상패를 받으며`` 제3회 경남고성 국제한글디카시공모전에서 대상은 유홍석(제주)의 디카시 <묵언>을 비롯해 18명이 받게 되며 대상 상금은 200만원으로 모두 4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제13회 경남고성 국제디카시페스티벌 사전 행사로 열린 제3회 중국대학생 한글디카시공모전의 대상작은 중국 하북외대 염욱 학생의 <미소>를 비롯해 모두 22편이 상을 받았다. 지난해에는 중국 현지에서 시상식을 열었으나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현지 시상식은 생략하고 상장과 상금만 전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