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증후군은 여성만이 경험할 수 있는 생리 전 불편감을 치료가 피로할 정도로 심각하게 느끼는 병을 말한다. 여성의65%가 가벼운 우울감과 같은 생리 전 불편증상을 호소하고`` 20~40%는 월경 때마다 반복되는 치료가 필요한 정도의 다양한 증상으로 월경증후군을 앓고 있다. 이들 중 2~9%는 사회적`` 직업적으로 더욱 심각한 증상 때문에 치료를 받게 되는데 이를 월경 전 불쾌장애라고 부른다.
월경증후군`` 호르몬 분비 변화 때문에?
월경 주기에 따른 불편장애는 우울감`` 불안증`` 분노 그리고 감정의 기복이 심해지는 주요 증상 외에도 피곤증`` 집중력 감퇴`` 불면증`` 식욕감퇴와 더불어 일의 의욕이 떨어지는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 만성피로증후군이나 내과적인 질환`` 그리고 여타 다른 정신신체 질환을 의심해서 진찰과 검사를 받는 것이 우선이고`` 검사상 큰 문제가 없음에도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월경과 연관된 증상이 있는 경우 월경증후군으로 진단을 받게 된다.
월경증후군의 원인은 여성의 월경 주기에 따라 호르몬의 분비에 변화가 생기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뇌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이 감소하고`` 흥분을 일으키는 물질인 가바(GABA)분비가 증가하면서 여러 가지 감정의 기복 증상을 보이게 된다.
요가`` 마사지`` 에어로빅으로 월경증후군 날리기
천연 진정제라고 물리는 마그네슘`` 비타민B6`` 칼슘제를 복용하거나`` 카페인과 설탕`` 소금``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개선되기도 하고`` 일부 생약 성분의 추출물로 만든 건강식품이 상품화되어 판매되고 있기도 하다. 이들의 약효에 대해 일부 연구자들은 회의적이기도 하지만`` 치료 가능성은 소수에서 입증 된 바가 있기도 하다.
또한`` 불안감`` 우울감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하고`` 기분을 전환할 수 있도록 요가`` 마사지`` 카이로프락티스와 같은 물리치료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전신과학적인 행동치료요법`` 에어로빅 운동`` 광선치료를 시도하기도 한다.
예측할 수 없는 월경증후군 나만의 방법을 찾자
월경증후군은 근본적으로 여성 호르몬을 조절하는 호르몬제인 피임약의 복용으로 조정될 수 있지만`` 피임약만으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 증상에 입각해서 조절하는 것이 원칙이라서 의외로 복잡해질 수 있다. 가장 먼저 3개월간 여성호르몬제를 복용하면서 증상의 호전 여부를 확인하고`` 좋아지는 것이 없는 경우 진통소염제를 여성호르몬제와 혼복하여 3개월간 복용을 하고`` 역시 호전이 없는 경우는 다른 부인과 질환 여부를 검사`` 치료하기 위한 복강경 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월경증후군은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지만`` 생리주기 때마다 증상이 달라지기도 하고``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갑자기 좋아지기도 한다. 예측은 어렵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좋아질 수 있는 질환이다. 하지만 증상의 모호함 때문에 다른 질환과 감별이 어려워 병을 키울 수 있다. 월경증후군으로 진단된 이후에는 입증된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기 때문에 그냥 불편한 증상을 무릅쓰고 살아가기보다는 먼저 전문가와 상담을 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경남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