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인터넷뉴스

  • “소주 1잔에 80만원?” “음주운전 그래도 하시렵니까”
  • 고성 인터넷뉴스
* 특별단속 기간 : 2006. 12. 1 ∼ `2007. 1. 31(2개월)


이번 단속에서 경찰은 단속으로 인한 국민불편을 최소화하면서 음주운전을 근원지부터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음주운전이 시작되는 유흥가 주점 음식점 유원지 등 연결지점에서 주야 불문한 강력한 단속을 하며 차량이 한산한 심야 시간대는 간선도로에서도 불시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고속도로 나들목과 휴게소 등에서 화물차 단속을 강화하고 아울러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택시 버스 등에 대한 단속(교대시간대)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는 그간 강력한 경찰의 단속(연간 40만건)에도 불구하고 전체 교통사고 중에서 음주사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늘고 있고 지난해 음주교통사고 2만6천460건에 사망자 910명, 부상자 4만8천153명으로 연간 순수 사상자 비용만 5천8백억원이 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사회의 관대한 음주문화가 음주운전에 대해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게 하고 사회전반에 음주운전에 대한 심각성을 공감하지 못하는데 기인한 결과라고 경찰은 전했다.


이에 경찰은 강력한 단속과 함께 음주운전 추방의 사회적인 붐 조성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보고, TV 등 언론매체와 전광판을 활용하여 음주운전 추방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녹색어머니회 등 시민단체와 연계 캠페인은 물론 단속현장에 시민참관단을 참여시켜 단속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음주운전 근절 홍보의 장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경찰은 음주운전이 본인 가족은 물론 다른 사람의 행복을 한 순간에 앗아가는 범죄행위임을 명심하고 음주운전 추방운동에 적극적인 참여를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음주운전의 사회비용 환산

 

▲ 소주한잔에 80만원 될 수 도...


▲ 소주 한병은 중형차 한대값! 이래도 음주운전 하시겠습니까?

 

ㅇ 소주 한병(4주 인피사고)에 최소 1천5백만원(신형 중형차 1대)

- 소주 1병(7잔)을 마시고 4주 인사사고시 종합보험에 가입했어도 벌금 변호사 선임비 수리비 대인 대물 면책금 형사합의금 등으로 총 1천 5백만원 이상 경제적 손실 발생


ㅇ 소주 3잔 음주 접촉사고시 소주 1잔에 80만원

- 벌금 자차수리비용 보험면책금 기타 비용 등으로 240만원이상 경제적 손실(이상 자동차10년타기 시민운동본부 자료)


ㅇ 음주운전 교통사고의 건당 평균 사상자비용은 약 2천268만원(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전체 교통사고의 건당 평균 사상자비용 약 1천971만원의 약 1.2배)

 

박현혜 기자(phh1977@paran.com)

<이 기사는 고성인터넷에서 100년 간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