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인터넷뉴스

  • 경상대학교 해양식품공학과 김진수 교수, 약용어류 출간
  • 정선하 기자2013-10-16 오후 02:08:45

칠성장어ㆍ고래상어 등 70여 종의 학명ㆍ명칭ㆍ분류ㆍ형태ㆍ생태 등 자세히 설명

민간요법에 의한 효험 등 약용으로 어류를 소개한 것은 처음

“해양생물자원으로부터 고부가가치 약용식품ㆍ성분 탄생시킬 기초 자료로 활용”

 

크기변환_20131015-김진수 교수.JPG

 

국립 경상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해양식품공학과 김진수 교수가 ≪약용어류≫를 출간했다.

 

이 책은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에서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민간요법으로 어류를 사용한 자료들을 소개한 것으로, 강릉원주대학교 전중균 교수와 한국해양연구원 명정구 박사가 함께 집필했다.

 

≪약용어류≫는 ‘칠성장어’를 비롯해 70여 종의 어류에 대해 학명과 명칭ㆍ분류ㆍ형태ㆍ생태ㆍ분포ㆍIUCU Red Listㆍ식품성분 특성ㆍ약용 위해성ㆍ약용 부위ㆍ약성 및 약용 효능, 그리고 기타 이용에 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 이해를 돕기 위해 도표는 물론이고 컬러로 된 사진도 제시하고 있어, 일반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했다.

 

크기변환_약용어류 표지.jpg

김진수 교수는 “지금까지 어류에 대한 소개 서적은 도감류와 전통수산식품들에 대한 내용들의 경우 다수 있었으나, 이들의 민간요법에 의한 효험, 즉 약용으로 어류를 소개한 것은 이 서적이 처음이다”고 말했다.

 

이 책을 발간한 저자들은 이번에 발간한 ≪약용어류≫가 독자들에게 어류의 분류 및 생태적 특성과 식품 소재로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해양생물 자원의 민간요법에 의한 건강 기능 정보를 제공해 해양생물자원으로부터 고부가 가치화할 수 있는 약용 식품 또는 성분을 탄생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희망했다.

 

한편, 경상대학교 김진수 교수는 ≪한국수산물명산품 총람≫과 ≪수산가공학의 기초와 응용≫과 같은 수산물의 이용에 관한 서적을 10여 권 발간하였거나 준비 중이다. 또 이와 관련한 논문을 220여 편 발표했으며, 특허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 실적을 인정받아 한국과학기술총연합회 우수논문상, 한국식품영양학회 학술상, 한국수산과학회 우수논문상, 한국응용생명화학회 학술진보상, 한국식품과학회 우수포스터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