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연회에 참석한 텐리시민
송도자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통영거제시민모임 상임대표는 전갑생 서울대아시아연구소 연구원과 함께 지난 10월 9일[금]`` 일본 나라현 텐리시 야나기모토군비행장 조선인 강제동원 역사 설명안내판 재설치를 요구하는 통영시와 통영시의회의 의견서와 통영시민들이 서명한 명부 전달을 위해 일본 텐리시를 방문하고 그 결과를 알려왔다.
송도자 대표 등 방문단 일행은 광복 70년을 맞아 평화를 염원하는 한일 시민사회의 간절한 뜻과 과거 일제 강제동원역사에 대한 정의와 피해자들의 인권명예회복을 위해 그 역사적 책무를 다하고자 하는 지방정부와 지방의회 의견서와 시민 서명부를 텐리시에 직접 전달하고 왔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견서를 제출준 통영시장과 거제시장`` 서산시 담당부서`` 통영시의회`` 거제시의회의 의원들과 서명운동에 참여한 통영시`` 거제시`` 진주시`` 서산시 시민들과 경남도민`` 전국에서 참여한 많은 이들에게 깊이 감사한다고 말했다.
일본시민의 질문에 탄원엽서보내기운동`` 정의비 건립운동 등 통거모활동에 대해 답변
텐리시설명안내판재설치요구서명부2
2015년 10월 9일 오후 1시`` 텐리시청 시장실에서 있었던 의견서 전달식에는 우리 측 송도자 대표와 전갑생 연구원 외 일본 측에서는 텐리시 야나기모토 비행장 설명안내판 철거를 생각하는 모임의 요네다 데쓰오 공동대표와 가와세 슌지 외 회원 4명과 통역으로 김은정 씨가 참여했다.
통영시장 의견서와 거제시장 의견서`` 통영시의회 제안서 전달서와 전국의 시민 10``011명이 서명한 서명부와 텐리시 시민들의 서명부도 같이 전달됐으며`` 서산시는 담당부서장 명의로 9월 2일에 의견서를 텐리시장공실로 국제우편 발송하고`` 거제시의회는 9월 말경 의견서를 텐리시장 앞으로 각각 국제우편으로 발송했다.
전달에 앞서 사전 면담신청을 일본 측 모임에서 공식 요청해 놓았으나 텐리시장이 면담을 거부해 시장을 대신한 텐리시장공실장(비서실장)과 차장과의 면담에서 시장면담을 강력히 요구했으나 끝까지 거부해 부득이 의견서를 한국어와 일어로 낭독한 후 공문과 의견서를 포함한 서명부를 텐리시 시장공실 비서실장에게 전달했다.
텐리시에 통거모 공문전달
텐리시설명안내판재설치요구서명부
전달식에 참석한 언론사들로는 쿄토통신과 요미우리신문`` 나라신문 등이었으며`` 오후 2시에 시청 기자실에서 송도자 대표와의 기자회견과 인터뷰가 있었다.
같은 날 오후 6시 30 분부터 9시까지 텐리시 가카야키 플라자에서는 야나기모토 비행장 설명안내판 철거를 생각하는 모임이 주최하는 강연회가 열려 야나기모토군비행장 강제동원역사 설명안내판의 의미와 시민행동이라는 주제 아래 송도자 대표의 강연회가 열렸으며`` 일본군위안부강제동원과 한국남해안지역의 역사성에 대해 전갑생 연구원의 강의가 이어진데 이어 참가 시민들과의 종합토론의 시간도 가졌다.
이 밖에도 일본 텐리시 현지방문단은 피해현장 조사에도 나서 당시 조선인 집단거주지인 사쿠라이시(옛 지명 니오도)를 조사하고`` 조선인강제노동피해자 3인의 위패가 있는 사찰 전행원도 찾아 당시 상황을 조사하려 했으나 거절당했다. 방문단은 또 야나기모토군비행장 터와 활주로 터`` 텐리시 시립공원 설명안내판 등을 둘러보는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폐허가 된 강제동원 조선인노동자들의 거주지 함바
일본 강연회
텐리시립공원에 설치되었던 설명안내판은 철거되고 천막으로 가린 채 남아있는 지지대 구조물
텐리시에 통영시장``거제시장``통영시의회 의견서 전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