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목월 백일장 및 제2회 늘봄시조백일장 행사를 통한 향토사랑 정신 함양
고성교육지원청(교육장 함기호)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고룡이의 내고장 고성사랑 프로젝트』로 배움이 즐거운 학교, 함께 가꾸는 명품 고성교육의 구현에 힘쓰고 있다.
고성교육발전위원회 지원사업 일환으로 기획 된 고룡이의 내고장 고성사랑 프로젝트 사업 목적은 고성 청소년들에게 고성의 역사와 문화 체험을 통해 지역에 대한 자긍심과 애정을 갖도록 하고, 지역 문화유산에 대해 알아보고 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내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그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내고장 고성사랑 문화체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고장 고성사랑 문화탐방, 고성사랑 백일장, 고성사랑체험수기 공모, 찾아가는 고성명품 전시회 등으로 기획돼 있다.
고성문화 체험 프로그램은 9월 10일부터~10월 31일 사이에 관내 전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고성오광대의 ‘말뚝이를 깨워라’ 체험과 고성농요 체험, 탈 만들기, 고성박물관 견학을 통한 소가야 문화 체험으로 진행되며, 고성사랑 문화탐방 프로그램은 9월 24일 고성중학교를 시작으로 10월 말까지 관내 전 중학교 2학년들이 고성의 중요문화제와 관광명소, 산업시설 등을 직접 탐방하는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2014년 9월 25일 남산공원에서 실시한 고성사랑 백일장 행사는 고성출신 박목월 시인의 업적을 기리고, 선생이 고성 출신임을 널리 알리기 위해 초,중,고등학생 52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시 창작과 목월 시화 그리기, 수필 부문으로 나누어 열띤 경연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