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올바른 자녀양육을 위한 학교운영위원 연수 실시
고성교육지원청(교육장 김정희)은 23일(금) 고성도서관 시청각실에서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학교운영위원(학부모위원`` 지역위원)을 대상으로 ‘2016년 올바른 자녀양육을 위한 학교운영위원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최근 발생한 장기결석 아동에 대한 감금과 학대`` 사망사건으로 아동학대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가 높은 상황에서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부모-자녀 간의 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연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준비됐다. 아동 학대 사건에 대한 우려와 관심을 반영한 듯 많은 학부모위원들이 참석해 준비한 자리를 가득 메웠다.
김정희교육장은 인사말에서 ‘아동은 한 인간으로서 고유한 존재이며`` 스스로 권리를 온전히 보장받아야 한다.’며 ‘아동학대는 아이의 안전과 생명과 연결된 만큼 모든 아이가 내 아이라는 마음으로 관심을 가져달라’고 강조했다.
이 날 연수는 고성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김종인 선생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학부모의 역할’이라는 강의를 시작으로 경상남도 아동보호전문기관 박미경 관장의 ‘자녀의 행동이해와 행복한 대화 나누기’ 특강으로 진행됐다. 자녀들의 행동을 이해함으로써 행복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방법`` 아동학대의 유형과 사례 등이 안내되고 아동 학대 발견방법`` 신고 절차에 대한 안내를 통해 학대 피해 조기발견`` 신고에 도움이 되도록 했다.
연수에 참석한 학부모운영위원은 ‘아동 학대는 막연히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번 연수를 통해 나의 관심과 신고가 한 아이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내 아이뿐 아니라 주변의 아이들에게도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인식이 바뀌었음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