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4호 고성 해안지역 둠벙 관개시스템
고성군(군수 백두현) 농업기술센터는 9월 22일과 10월 6일`` 2번에 걸쳐 거류면 화당마을에서 거류초등학교와 동광초등학교 학생들과 농업유산으로서 둠벙의 가치와 생태 기능을 배우는 “둠벙 생태학교” 프로그램을 열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농촌에 살고 있지만`` 농업이 익숙하지 않은 지역 학생들에게 농업의 중요성과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받은 둠벙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고성 둠벙 생태학교에는 거류초등학교 3`` 4학년 학생 13명`` 동광초등학교 3`` 4`` 5학년 학생 23명과 선생님들이 참여해`` 둠벙 생태환경조사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논습지네트워크(회장 임점향)가 프로그램을 이끌었다.
학생들은 화당마을 주민들의 안내에 따라 둠벙이 있는 논둑을 따라 걸으며 둠벙의 형태와 쌓는 방식`` 농업에 쓰이는 방식을 배웠다.
임점향 회장은 둠벙에 차있는 물속에 사는 생물들에 대해서도 학생들에게 설명했으며`` 탐방을 마치고 마을정자에 모여 둠벙에 사는 여러 가지 곤충들을 관찰했다.
여창호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둠벙생태학교를 배우면서 농업인의 생계와 생태계를 지키는 수호자로서 소중한 자원의 가치를 이해하는 값진 시간을 보냈다”며 “둠벙이 농업유산으로 보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