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寺刹) 수행 중인 스님도 불법사찰(伺察)’

> 뉴스 > 기자수첩

‘사찰(寺刹) 수행 중인 스님도 불법사찰(伺察)’

정치부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6-13  | 수정 2012-06-13  | 관련기사 건

이명박 정권 초부터 불교계 계좌추적

 

이명박 정부가 정권 탄생부터 끝까지 불심(佛心)에 불을 지르고 있다.

 

이명박 정부 초기에 정부기관들이 조계종 요직을 맡은 승려들의 은행 계좌를 추적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고 있다.

 

12일 조계종은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밝힌 바 있다.

 

조계종은 승려를 포함해 계좌추적을 당한 인사가 현재 집계된 사람만 11명이며, 이 가운데 6명 가량이 2008년 말 계좌추적을 당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전했다. 당시 총무원 기획실장 동선 스님과 주경 스님, 실천불교승가회 상임대표 퇴휴 스님과 사무직원들까지 포함돼 있다.

 

조계종 스님들은 이날 국무총리실을 찾아가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해 항의하고 불법사찰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에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지난 1월 2일 입적한 불교계 지관스님도 사찰 대상

 

이후 13일 조계종 중앙종회 사회분과위원장 대오 스님은 <MBC라디오 손석희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명박 정부가 불교계를 불법사찰 했다고 재차 폭로했다.

 

청와대 세력이 자행한 민간인 불법 사찰 사건에 전 조계종 총무원장인 지관스님과 현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인 보선스님을 불법 사찰 한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하면서 “불교계 죽이기”라고 극렬 반발했다.

 

지관스님은 지난 1월 2일 향년 80세로 서울 정릉동 경국사에서 입적했다.

 

대오스님은 “지관스님과 대오스님이 사찰을 당하고 있었다는 사실은 검찰의 전화를 받기 전에는 전혀 모르고 있던 이야기”라며 “2008년도부터 불교계 내에서 촛불시위 수배자에 대한 보호와 종교편향에 대한 항의에 대한 반대작용으로 불교계를 대상으로 한 광범위한 사찰이 있었다는 소문만 있었을 뿐 직접적으로 확인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상세히 밝혔다.

 

이어 대오스님은 “지난 6월 7일 오전 9시 18분에 서울지방검찰정의 모 수사관이 현중앙종회 의장이신 보선스님께 전화를 걸어와서 말하길 조계종 전 총무원장이신 지관스님의 사찰내용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스님의 이름이 있어서 전화를 했다. 그랬더니 ‘혹시 피해를 본 일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받았다고 했다. 그래서 그동안의 의혹들이 사실로 밝혀진 것으로 파악을 했다”고 말했다.

 

대오 스님은 “조계종 전 총무원장이신 지관스님과 현 중앙종회의 의장이신 보선스님을 비롯 불교계 주요 지도자에 대한 광범위한 불법사찰이 이뤄졌다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라며 “2008년 정부의 종교편향에 항의하는 범불교도대회를 앞두고부터 그런 정황들이 목격됐다”고 밝혔다.

 

대오스님은 “2008년 범불교도대회를 앞두고 당시 총무원장이신 지관스님의 연구실인 가산불교문화연구원 앞에 스님을 미행하는 차량 두 대가 목격이 됐으나 당시 이를 잡지 못했고 2008년 12월경에서 당시 조계사에 피신해 있던 촛불시위 관련자들을 잡겠다면서 그 당시 조계종 총무원 스님들과 직원들의 은행거래 내역을 경찰이 압수수색해서 계좌추적을 했다”며 “당시에 은행에서 사찰이 이뤄진 후 당사자들에게 정보제공을 했다는 통지가 오고서야 알았다”고 말했다.

 

범불교도 대회는 이 대통령 취임 직후 정부 부처가 발행한 지도에 주요 절이 누락된 데 항의해 2008년 8월 27일 불자 20여만명이 모여 서울시청 광장에서 연 집회였다.

 

알다시피 이명박 대통령은 신실한 개신교 신자로 소망교회 장로를 역임한 바 있다.

 

2008년 광우병 촛불 시위 이후 검찰의 소환 명령에 불응해 박원석 참여연대 사무처장(현 통합진보당 의원), 백성균 전 민주노동당 부대변인(현 당직자)등 5명이 100일 넘게 조계사에서 투쟁을 이어간 바 있다.

 

다양하게 불심(佛心) 화(火) 돋구는 MB

 

대오스님은 “정보기관 등이 조계종의 스님들을 은밀히 내사하고 있다는 소문이 그 당시 돌았다”며 “이때만 하더라도 이런 일들이 모두 단발적인 그런 사안이었기 때문에 설마 정부에서 이 종교계 지도자들에게 특히 불교계 지도자들에게 불법사찰을 하겠느냐는 생각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조계종의 전 총무원장스님이신 지관스님의 그런 지휘는 한국 불교계의 대표자의 위치에 계시고 또 현재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이신 보선스님의 위치는 조계종단의 대의기구의 수장”이라며 “이 두 분을 사찰했다는 것은 곧 한국 불교계 전체를 사찰한 것과 다름 없다. 이는 불교계를 길들이고 나아가서 불교를 탄압하려는 그런 의도에서 이러한 불법사찰을 자행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계속해서 대오 스님은 “국무총리실 산하에 있는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공직자에 대한 무슨 감찰을 하거나 그런 기강을 관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데도 불구하고 민간인을 사찰하고 그 중에서 또 불교계 주요지도자들에 대해서 사찰했다는 그 자체가 큰 하나의 불법적인 범죄행위라고 본다. 이것이 바로 불교계의 가장 큰 피해”라고 맹성토했다.

 

그는 또 지난 28일 석가탄신일을 앞두고 불교계 스님의 도박사건 등 연일 불교계 폐단이 언론에서 크게 보도 된 것도 일련의 불법사찰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했다.

 

대오스님은 “승려 도박사건도 하루 이틀도 아니고 사흘 나흘 계속 모든 방송 언론매체가 아주 의도적으로 보도했다”며 “최근 모 주간지 보도에 의하면 종단관련 각종 의혹들이 모두 사정기관과 정보기관이 첩보 보고서 또는 정보 보고서에서 나온 것이라는 주장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범정부차원의 중대한 불법행위라고 할 수 있는 불교계 불법사찰이 사실이라면 이명박 대통령은 사죄해야 마땅하다”며 “그리고 정부는 그에 따른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책임 있는 조치에 대해 ‘퇴진’이라는 단어는 언급을 피했지만, 12일 기자회견에서는 이 대통령 퇴진 요구도 나온 상태이다.

 

종교계도 사찰하는 ‘정권’의 탈을 쓴 ‘범죄집단’

 

이에 대해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 박은지 대변인은 “인터넷에 대통령에 대한 비판글 하나 올렸다고 민간인도 사찰하는 이명박 정부가 한동안 정부와 마찰을 빚었던 불교계를 사찰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형사 미행, 전산망 침입, 은행계좌 추적 등 지관, 보선 스님 등 불교계 고위 인사들이 사찰된 증거가 속속 드러나니, 이명박 정부는 더 이상 입을 다물고 있어서는 안된다. 조계종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헌법 제 17조, 18조에 명시된 사생활 침해, 통신 비밀 침해 금지 등 기본적인 국민의 인권이 무시되는 대한민국에서 그 주범은 이명박 대통령이며 행동부대는 국무총리실 지원관실이다. 이 정부가 벌이고 있는 전방위적 사찰에 대해 반드시 국정조사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정권’의 탈을 쓴 ‘범죄집단’을 반드시 색출해야 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취임 초부터 불교계를 분노케 한 이명박 정부가 임기 말까지 불교계와 끊임없이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