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제2회 저탄소농축산물 인증제 그림일기-손수제작물(UCC) 공모전 연다

> 뉴스 > 기자수첩

농식품부, 제2회 저탄소농축산물 인증제 그림일기-손수제작물(UCC) 공모전 연다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19-05-02 오전 10:31:20  | 수정 2019-05-02 오전 10:31:20  | 관련기사 건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우리나라 장래를 이글어 갈 세대(미취학아동, 학생 포함)가 기후변화에 어떻게 적응하고 소비자로서 할 수 있는 일을 확산하기 위해2회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 그림일기손수제작물(UCC) 공모전(이하 공모전)을 연다.

 

올해 2번째를 맞이하는 공모전은 온실가스를 왜 줄여야 하는지 기후변화에 대한 영향을 깨달아, 내일을 이끌어 갈 세대가 할 일은 무엇인지 고민해 실생활에서 온실가스를 줄이는 기회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이하 저탄소 인증제)는 장래를 이끌어 갈 세대들이 농업으로 인해 일어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데 대한 필요성을 이해하고 생산자 또는 소비자로서 할 수 있는 제도이다.

 

저탄소 인증은 친환경 또는 GAP 인증 농산물을 대상으로 저탄소 농업기술을 이용해 농산물 생산 모든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줄인 농산물임을 인증하는 농식품 국가 인증으로 ‘18년 기준으로 3,373농가가 인증을 받아 온실가스를 68천 톤CO2를 줄였다.

 

저탄소 인증을 받은 농산물은 대형마트와 백화점, 농협 따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 사과와 같은 과수(인증품목 중 67%)가 가장 많으며, 상추 따위 채소(23%), 쌀 같은 식량작물(7%), 버섯 따위 특용작물(2%)이 인증을 받았다.

 

경북 상주의 한 포도농가는 ‘17년 말 저탄소 인증을 받고 저탄소 인증을 받기 전보다 판매단가가 12% 올랐으며, 백화점에 납품하는 성과를 거두어 저탄소 인증제가 농가 소득을 올리는데도 도움이 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공모전은 ‘19. 5. 1.()부터 6. 14.()까지이며 그림일기는 유아나 초등생(4학년까지), 손수제작물(UCC)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접수는 온라인으로 하며, 그림일기 또는 손수제작물(UCC)로 만든 창작물은 공모전 누리집(www.lowcarboncontest.kr) 낸다.


받은 작품은 주제적합성, 이해도, 독창성 따위를 중심으로 평가해 뽑으며, 7월 시상식에서 마지막으로 평가해 상을 정한다.

 

대상 2(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UCC 부문 200만원 상당의 상금과 부상, 그림일기 부문 100만원 상당의 상금과 부상)을 주며, 모두 20점을 수상작으로 뽑아 시상식은 7월에 열 예정이다.


공모전 수상작은 농산물 생산 농가의 저탄소 인증 참여를 격려하며, 소비자의 저탄소 인증 농산물 소비 증대와 기후변화에 대한 교육홍보 자료로 쓸 계획이다.


접수 방법과 공모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www.lowcarboncontest.kr)과 공모전 사무국(070-8255-8970)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내란은 처벌되고 우리 민주주의는 비약적 진전을 이룰 것이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