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기초소방시설 설치로 소중한 인명과 재산보호!!!

> 뉴스 > 기자수첩

[독자기고]기초소방시설 설치로 소중한 인명과 재산보호!!!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14-12-31 오전 08:46:51  | 수정 2014-12-31 오전 08:46:51  | 관련기사 3건

매년 주택 화재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다. 왜 주택화재사고가 줄어들지 않을까?

 

소방방재청 통계에 따르면 공동주택 화재요인으로는 전기적 요인이 20.94%, 기계적 요인 4

1
▲ 고성구조대 소방사 박대성
.23%, 화학적 요인 0.27%, 가스누출 0.51%, 부주의로 인한 요인이 59.06%, 기타 0.98%가 그 원인이라고 밝히고 있다.

 

통계자료를 보면, 부주의와 전기적 요인이 가장 크게 나타나고 있는데, 공동주택으로만 봤을 때 지난해 949건 중 375건으로 30%를 차지하고, 사망자 86명 중 42명, 부상자 863명 중 333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화재 원인요소로는 프라이팬 기름과열, 가스 밸브 잠금 미확인, 전기코드(멀티코드 포함) 합선, 전열기구 특히 겨울철 전기난로, 매트, 장판 과열이나 노후 된 전선과 스위치 등이 일상생활에서의 부주의로 인한 화재발생 원인이다.

 

이처럼 안전해야 할 주택에서 인명피해가 많이 일어나자, 2011년 8월 4일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2012년 2월 5일부터 신축·증축·개축 등 모든 주택에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를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기존 주택은 2017년 2월까지 5년간 설치 유예기간을 두도록 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화재 시 열 또는 연기를 자동 감지해 자체에 내장된 음향장치의 경보음을 울려 화재를 조기에 알려주는 소방시설로 수면 중이거나 노약자를 비롯한 거동불편한 사람이 화재발생을 조기에 인지해 신속한 대피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

 

또 소화기는 초기 화재에 소방차 1대의 효과를 본다고 할 정도로 안전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안전 불감증에 쉽게 노출돼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주택에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이 설치되지 않은 곳이 많다. 다시 말해 개인주택 내에는 화재로부터 생명을 지켜줄 최소한의 수단조차 갖추지 못한 곳이 많다는 것이다.

 

기초소방시설만 설치해도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실제로 2012년 1월 안성시 공도읍의 한 주거용 비닐하우스에서 새벽 시간에 화재가 발생했지만, 단독경보형감지기의 경보음을 듣고 잠에서 깬 소유주 부부가 신속히 대피해 목숨을 구한 사례가 있었다.

 

위 사례에서처럼 고성소방서에서는 기초소방시설을 설치해 화재로 인한 인명‧재산피해를 감소시키고 주택화재를 예방하고자 한다.

 

기존의 일반주택 가구는 적극적 홍보를 통해 적용유예 기간 동안 기초소방시설 설치를 독려 해 나가겠지만 공공기관의 제도개선과 정책적인 노력도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있어야 빛을 발할 수 있어서, 고성소방서는 군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기초소방시설 설치 의무화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