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일 원장의 한방칼럼] 성장통이란?

> 뉴스 > 기자수첩

[김현일 원장의 한방칼럼] 성장통이란?

고성 인터넷뉴스  | 입력 2007-10-24  | 수정 2007-10-24 오후 12:12:32  | 관련기사 건

성장통이란 아픈 곳이 분명치 않은 팔, 다리의 막연한 통증을 말합니다.


무릎 근처의 뼈에 부착된 힘줄이나 근육이 뼈 성장속도에 못 미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며, 평균 25명에 한 명 꼴로 나타나며, 성장기 어린이들중 10~20%가 경험한다는 성장통은 4~10세 아이들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

 

 


성장통의 원인


소아가 왕성하게 성장하는 모양을 일컬어 “소양지기가 충만하다.”라고 하는데 봄에 새싹들의 기운처럼 위로 솟으려는 힘을 말합니다. 만약 소양의 기운이 없다면 아이는 성장할 수도 없을뿐더러 그 특유의 발랄함과 넘치는 생명력도 생각할 수 없습니다.


양의 기운은 성장에 이로운 면을 가져다주는 반면 그만큼 음의 기운이 부족합니다. ‘음양의 균형’이 중요한데 음은 건물로 예를 들면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자재를 의미하고 양은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노동력을 말합니다.


바로 여기에 성장통의 원인이 있습니다. 즉 노동력인 양은 풍부한데 재료인 음이 부족하여 신체적으로 성장하려는 만큼 재료의 공급이 달려 나타난 현상입니다.

 


성장통의 증상


무릎 근처의 뼈에 부착된 힘들이나 근육이 뼈 성장속도에 못 미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근육통이나 힘줄 근처의 통증인 성장통은 손으로 만져주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없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성장통의 발생은 대부분 양쪽 무릎이나 다리가 대칭적으로 똑같이 아픈 것이 특징이며, 간혹 양팔이 아프다고도 합니다. 한쪽만 아픈 경우는 별로 없고, 통증은 대개 저녁에 발생하며, 쉬거나 자고 일어나면 씻은 듯이 없어집니다.


이러한 과정은 거의 매일 반복되며, 활동적인 아이들에게 더 흔합니다. 또한, 한동안 통증이 없다가 재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성장통의 치료


- 아픈 부위에 가벼운 마사지나 따뜻한 수전 찜질, 혹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므로 효과적입니다.

- 뼈와 근육의 영양소인 단백질, 칼슘, 아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충분히 들어간 음 식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하되, 인스턴트나 가공식품은 되도록 먹지 않도록 합니다.

-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심한 운동은 피하고 스트레칭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물리치료 및 침, 부항요법과 뼈와 근육의 기능을 강화하고 전신 성장의 촉진을 돕는 보강 약을 처방합니다.


어린이 성장통, 사지통은 아이의 몸에서 무언가 문제가 있다고 보내는 메시지입니다. 아울러 이러한 증상들이 있으면 어린이의 성장을 저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성장통이라고 그러려니 하고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Copyrightsⓒ고성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지역인터넷언론협회 뉴스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고성 인터넷뉴스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내란은 처벌되고 우리 민주주의는 비약적 진전을 이룰 것이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