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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헌화 기자 | 입력 2007-03-08 | 수정 2007-03-08 오후 2:19:18 | 관련기사 건
오늘 오전 고성군청 소회의실에서 주민생활지원과 정석철 과장과 고성군자원봉사협의회 임현수 회장, 고성자활후견기관 정병두 실장, 고성군생활체육협회 정부오 사무국장, 고성오광대보존회 황종욱 사무국장 등 사회단체 실무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생활지원서비스 민간네트워크 설명회가 열렸다.
▲ 고성자활후견기관 정병두 실장
고성자활후견기관 정병두 실장은 주민생활지원서비스 민간네트워크 설명에서 지방자치단체와 특별지방행정기관, 공공기관, 민간기관 등 복잡한 경로를 통해 전달되고 있기 때문에 주민은 어디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알기 힘들고, 개별기관을 일일이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을뿐만 아니라, 서비스를 가장 많이 제공하는 시, 군, 구에서는 여러 부서에서 업무를 분산 처리하여 통합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읍, 면, 동은 사회복지 전담인력 1~2명에게 업무가 집중되어 복지대상자에게 필요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실정에 놓여있어 이를 개선할 방법으로 민, 관 협력의 맞춤형 통합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해 주민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주민이 원하는 서비스를 접근이 쉽고 편리하게 제공함은 물론 기관별 서비스를 연계해 중복, 누락을 방지해야 한다는 방향을 제시했다.
정병두 실장은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현 하기위해서는 지방행정조직 개편을 통해 각종 주민생활지원업무를 통합하고 전담부서를 설치해 복지기획과 통합조사, 서비스 연계 등 전문기능을 강화하고, 주민생활지원팀을 설치해 인력 확대배치로 ‘주민복지문화센터(가칭)’로 전환 할 것과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제공과 신청, 자격 등 통합정보시스템인 ‘주민생활지원 포탈’을 구축 할 것, 중복서비스는 통폐합하고 추가로 필요한 서비스는 확대하여 자치단체에서 수행 가능한 기능은 과감히 이양하는 등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외국의 우수한 사례와 현재 운영중인 민관협력사례를 연구해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모델을 개발 보급하고 혁신성공사례를 창출하여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 해 7월에 예정되어 있는 주민생활지원 포탈 시스템이 개통되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서비스 제공체계 구축으로 주민의 복지체감도가 높아지는 것은 물론 서비스 중복과 누락을 방지해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민, 관 협력네트워크 구축으로 행정의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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