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들녘 가득 메운 공룡알 곤포 장관

> 뉴스 > 고성뉴스

고성 들녘 가득 메운 공룡알 곤포 장관

하나리 기자  | 입력 2012-11-08  | 수정 2012-11-08  | 관련기사 건

- 개당 6만원 이상 호가, 지름 1.2m 무게 350kg에 달해

- , 양질의 조사료 자급율 높이는 사업 지속적으로 전개

 

 

고성하면 공룡으로 이름나있는데, 최근 고성들판 여기저기에는 공룡알처럼 생긴 것들이 지천으로 널려있어 많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는 다름아닌 소의 조사료로 사용되는 `곤포(梱包) 사일리지(silage)`.

 

어린 시절 추수가 끝난 들녘에는 삼각형 모양으로 묶어 세워놓은 볏단과 차곡차곡 높게 쌓아 올린 볏단들이 마을마다 있었는데, 개구쟁이 어린이들의 신나는 놀이터로 이용됐다.

 

15여 년 전부터 전국을 메웠던 볏단더미들이 서서히 사라져 이제는 모두 조사료로 사용되기 위해 곤포 사일리지로 만들어져 볏단이 섰던 자리를 대신하고 있다.

 

 

 

곤포는 햇볕에 3~4일 말려 발효액을 뿌린 볏짚을 지름 1.2m, 무게 350kg 정도로 만들어 흰 비닐로 둘러싼 덩어리로, 소의 조사료로 사용되며, 두 달가량 지나 발효가 되면 겨울부터 일반 배합사료에 섞어 소먹이로 쓴다.

 

비육효과가 크고 소고기의 품질을 향상시키는데 커다란 효과를 지닌 곤포는 지난여름 태풍 등 자연재해로 벼 생육이 부진해 곤포 1개 당 최소 6만 원 이상을 호가 한다고 한다.

 

최근 잦은 기상 변동으로 국제 곡물가격이 상승해 사료 값 부담이 커지고 있으나 곤포 사일리지 생산으로 많은 축산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고성군은 한우농가의 경영비 절감을 위해 겨울철 유휴 농지를 활용해 올 가을 고품질 사료용 조사료 자급률을 높이고자 겨울철 사료작물인 청보리 350, 호밀 500, 이탈리안 라이그라스 1501,000의 조사료를 파종해 건물수량 약 10,000톤을 생산, 활용할 계획이다.

 

이 같은 재배면적은 지난해에 비해 25%나 증가한 수치이며, 군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청보리 채종 시범포 10를 조성해 현장평가, 지역 조사료 생산농가 견학, 우량종자 보급을 위한 준비도 마쳤다.

 

고성군은 조사료 생산 일괄 수확을 위해 2004년부터 지금까지 축산농가법인(조사료 경영체) 16개소에 100여대의 장비 3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했다.

이처럼, 양질의 조사료 자급율을 높이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한우 육질의 고급화와 차별화를 통한 축산농가의 수익증대, 수입조사료 대체에 따른 외화절감, 겨울철 푸른 경관 제공으로 자연친화적 환경조성, 아름다운 국토 가꾸기 등 자연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하나리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