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거창 창녕 함안, 광역의원 선거구 유지에 온 힘

> 뉴스 > 고성뉴스

고성 거창 창녕 함안, 광역의원 선거구 유지에 온 힘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21-09-15 오후 05:13:26  | 수정 2021-09-15 오후 05:13:26  | 관련기사 건


- 914일 창녕군에서 선거 담당과장 실무회의 열고 공동대응 방안 찾아


1-1 함안 창녕 고성 거창 광역의원 선거구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서.JPG

 

경남지역 광역선거구 축소위기지역 4개 군이 내년 61일 치러질 제8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역의원 선거구가 줄어들 위기에 처하자 대응에 나섰다.

 

914일 창녕군청에서 고성 거창 창녕 함안군 담당과장이 모여 경남지역 광역의원 선거구를 유지하기 위해 적극 힘 모으기로 했다.

 

또 광역의원 의석이 기존의 2석에서 1석으로 줄지 않도록 군민들의 의견이 전달될 여러 방법도 논의했다.

 

4개 군은 계속해서 선거구를 유지하기 위한 군수·도의원이 함께하는 간담회와 군수 합동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선거구 문제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구성된 뒤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지만 농촌지역 인구 감소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4개 군은 한시가 급한 상황이다.

 

광역의원 인구 편차를 41에서 31로 바꾸라는 헌법재판소 결정이 20186월 나왔는데, 내년 치러질 지방선거를 앞두고 의석이 줄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커지고 있다.

 

경남도의 지난달 말 주민등록 인구는 3322373명이다.

 

비례의원을 뺀 도의회 의석 52석을 기준으로 하면 선거구 1인당 인구는 63891명이다.

 

여기에 헌법재판소가 정한 인구 편차 31을 적용하면 상한은 95837, 하한은 31945명이 된다.

 

하한선을 지키지 못하는 고성 거창 창녕 함안군은 하한 인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두 선거구를 한 선거구로 합해야 한다.

 

4개 군 지역주민들은 이대로 공직선거법이 개정된다면 도의원이 1명으로 줄면서 군민 의사를 전달하는 창구가 줄어들어 지역 대표성이 크게 낮아진다며 광역의원 선거구 축소는 절대 안 된다는 여론이 크다.

 

고성군 관계자는 인구의 도심 집중화 현상으로 농촌지역의 정주 여건과 사회기반 시설은 갈수록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헌법재판소 결정에 생활권, 교통과 같은 인구와 관계없는 요소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이대로 선거구가 조정되면 지역 균형발전은 더욱 어려울 것이다고 크게 걱정했다.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고성 출신 ‘건축왕’, 정세권 선생 선양사업 추진해야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