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성고 황도원 군 서울대 합격

> 뉴스 > 고성뉴스

철성고 황도원 군 서울대 합격

한창식 기자  | 입력 2009-12-15  | 수정 2009-12-15 오후 1:40:30  | 관련기사 건

- 모교와 고향 빛내고 한국농업농촌 위한 큰사람 돼 달라


최근 고성 철성고등학교는 모처럼 경사스러운 날들을 맞이하고 있다. 꼭 그렇다고 단정하기는 뭣하지만 서울대학교에 많이 보내는 학교가 명문고가 되는 실정이고 보니 10여 년 전 쯤 서울대에 입학한 학생이 한 명 나오고는 참으로 오랜만에 서울대에 진학을 시켜 교장을 비롯한 교사들의 뿌듯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 학습에 열중인 철성고 학생들


사실 황도원 군의 이번 서울대 합격이 있기까지의 여러 사정들을 알고 나면 누구나 ‘드라마 같다’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을 정도다. 황군이 철성중학교를 졸업하고 철성고등학교를 들어오던 때의 중상위권 정도의 성적표를 기자에게 보여주면서 시작된 철성고 이권찬 교장의 황도원 군과 관련한 스토리는 ‘황군도, 철성고 교사들도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황도원 군은 고성군 회화면 배둔리가 고향으로 가정형편이 여의치 않았다. 해서 황군은 철성고에 입학하자마자 학교와는 상당히 떨어진 고성군 동해면에 있는 한 종교단체가 운영하는 ‘사회복지 동해청소년학교’에서 숙식을 해결하고 버스를 이용해 철성고까지 통학을 했다.

 

▲ 황도원 군


1학년 시기 한 때 방황하던 황군을 잡아주며, 황군의 성적을 끌어올리기까지 담임을 비롯한 여러 교사들은 허약해진 황군의 체력을 위해 영양제를 사 먹이는 등 관심을 가지자 황군도 이에 자신감을 가지고 학업에 열중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서울대 합격 이후에도 서울의 종로학원에서 수강할 수 있도록 교사들이 십시일반 해 면접시험을 위한 일주일짜리 고급강좌 프로그램을 듣게 했다고 한다. 일주일 수강료만 무려 140만원에 이르렀는데, 교사들의 호소로 딱한 사정이 받아들여져 80만원으로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 감회가 새로운 듯 잠시 생각에 잠긴 이권찬 교장


비단 이 뿐이겠는가. 황군의 학습능력을 체계적으로 일정수준까지 끌어올리기까지의 정성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여러 곳에서 자신을 부르고, 취재에 응하고, 여기저기서 칭찬도 받고 해서 약간은 지쳐 보였던 황도원 군은 대학에 입학하는 날까지 꼭 해보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이냐고 묻는 기자의 질문에 ‘도서관에 푹 파묻혀 책을 읽고 싶다’고 말해 한 바탕 전쟁을 치렀던 ‘入試戰士’로서의 황군을 실감케 했다.

 

 


이날 취재를 마치면서, 황도원 군에 대한 바람을 묻자, 이권찬 교장은 “모교와 고향을 빛내는 인물이 되고, 한국의 농업농촌을 빛낼 훌륭한 사람이 됐으면 좋겠다.” 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권찬 철성고 교장은 “한 때 고성을 대표했던 철성고가 이제 서서히 지난날의 명성을 찾아가고 있다. 학생들이 마음먹으면 우리 교사들은 혼신을 다해 학생들을 지도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한 뒤, 관심을 가지고 아낌없이 격려해준 동문들과 고성시민들에게 감사했다.

 

 

 

참고로, 올해 철성고등학교는 총 70명의 졸업생 중 취업에 나선 4명을 제외한 64명의 학생 모두가 경상대학교와 부경대 명지대 목포해양대 등의 대학에 진학했다.

 

 

 

-Copyrightsⓒ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지역인터넷언론협회 뉴스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한창식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