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당체제 정비 ‘이제 대선 앞으로...’

> 뉴스 > 정치의원뉴스

여야, 당체제 정비 ‘이제 대선 앞으로...’

정치부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4-16  | 수정 2012-04-16  | 관련기사 건

새누리, 내달 전당대회 ...그 전에 ‘제수 성폭행’ 김형태. ‘논문 스캐너’ 문대성 ‘골칫거리’

 

4.11 총선이 끝나고 어떤 식으로든 여, 야 모두 충격이 가시지 않은 채 당체제 정비에 들어간다.

 

새누리당은 그동안 당을 이끌었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끝내고 다음 달 전당대회를 열어 새 지도부를 뽑는다.

 

새누리당이 영남과 강원, 충청에서 승리를 얻었지만, 수도권에서 약세를 보인 만큼 12월 대선을 위해 수도권 출신의 당대표를 내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5선에 성공한 남경필(수원 팔달)의원과 정두언(서대문을)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이와 함께 황우여(인천 연수)원내대표와 친박계 강창희(대전 중구.6선)의원, 백의종군을 선언한 김무성 의원의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한편, 새누리당은 ‘제수 강간’의 인면수심 범죄를 저지른 김형태 당선자(경북 포항.울릉군)와 논문을 표절한 문대성(부산 사하갑)당선자에 대한 출당 조치를 두고 16일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연다.

 

이준석 비상대책위원이 4.11 총선이 끝난 직후 “과반을 무너뜨려서라도 중범죄자인 김형태, 문대성 당선자에 대한 출당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공식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총선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심판을 받았다”며 출당 조치에 반대를 표하고 있다.

 

이준석 비대위원은 “비대위가 탈당을 요구해야 하고, 문 당선자의 경우 표절로 판정나면 자동 출당키로 16일 회의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상돈, 이준석, 조현정 등 비대위원 등이 비상대책회의를 갖는다.

 

한편, 문 당선자의 경우 IOC 위원을 지낸 바 있어, IOC 차원에서 새로운 표절 확인 절차와 함께 징계 논의가 거론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민주, 5월4일 신임 원내대표 선출 전까지 문성근 대표 대행체제...안철수 ‘대표추대론’ 솔솔

 

참패를 면치 못한 민주통합당은 속사정이 복잡해지고 있다.

 

한 대표가 지난 13일 사퇴하면서 당헌대로라면 전당대회에서 2위로 입성한 문성근 최고우의원이 새로운 지도부를 꾸리기 전까지 당대표 권한 대행을 맡게 돼 있으나, 당내에서 이번 총선을 책임졌던 지도부는 총사퇴해야 한다며 반대하는 인사들이 많아 지난 주말 내내 조기 전대냐 권한 대행이냐를 놓고 최고위원회의를 이어갔다.

 

15일 밤 절충안에서 결론을 내렸다. 5월 4일 신임원내대표를 선출할 때까지 문성근 최고위원의 대표 대행체제로 가고 신임원내대표가 선출되면 6월 임시 전당대회를 열 때까지 신임원내대표가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최고위 권한을 이관 받는 것이다.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선거관리위원회를 16일 구성하고 위원장은 문희상 전 국회부의장이 맡는다.

 

전당대회는 6월 9일에 치러진다.

 

한편, 민주당 일각에서는 안철수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원장의 ‘대표추대론’까지 나오고 있는 형국이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공무로 갔는데 이런 결례를 저지르다니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