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진당 비례대표 경선 ‘악질적 부정선거’

> 뉴스 > 정치의원뉴스

통진당 비례대표 경선 ‘악질적 부정선거’

정치부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5-03  | 수정 2012-05-03  | 관련기사 건

잇따른 부정선거 획책…진보 도덕성 땅끝 추락

 

통합진보당의 19대 총선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자 경선 과정에서 부정 투표 의혹이 있었던 사실이 발표됐다.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후보자 부정경선 의혹 진상조사위원장인 조준호 공동대표는 2일 국회에서 “비례대표 후보 선거가 선거관리 능력 부실에 의한 총체적 부실, 부정 선거로 규정 한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온라인 선거 관련)적절한 조건과 능력을 갖추지 못한 업체와 수의 계약하고 선관위가 아닌 사무총국 직원의 지시에 따라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수정하는 등 공정성을 보장할 수 없는 선거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또 “현장투표에선 다수의 투표소에서 다양한 형태의 부실부정행위가 나타났으며 특히 투표마감시간 이후 온라인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현장투표가 집계 돼 투표 결과에 대해 신뢰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진상조사위원회는 이번 선거가 정당성과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당규위원회 회부 등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고 전체 당원과 국민이 수용할 수 있는 재발방지대책이 제시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권파, 경기동북부 수단.방법 가리지 않는 권력 야욕

 

지난 3월 18일 치러진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후보 선정 경선에서 실제 투표인단 보다 더 많은 투표용지가 발견 되고, 청년 비례대표 선출 과정에서 온라인 투표함의 데이터 함을 열어 본 흔적이 발견 돼 소스 코드를 조작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 됐다.

 

이에 따라 통합진보당의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정에 당심과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당권파에 의해 부정선거가 획책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통합진보당은 조준호 공동대표를 진상조사위원장으로 선정하고 4.11 선거가 끝난 직후인 12일 공동대표회의 결정에 따라 구성된 진상조사위원회에서 17일부터 5월 1일까지 진상 조사를 실시했다.

 

조 위원장 이 같은 결과를 발표하며 “중앙선관위와 당 사무총국의 1차적 책임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의 부정 선거 의혹은 이번 한번이 아니다. 지난 3월 17일 18일 양일간 진행된 야권단일화 경선 과정에서 관악을에 출마한 이정희 대표 선거 캠프에서 여론조사 결과를 조작하는 사태가 벌어져 이 대표가 후보직을 사퇴한 바 있다.

 

이 때 불거진 것이 통합진보당의 당권파인 구민주노동당 소속 경기동북부의 실체가 드러나면서, 이들의 당권을 지키기 위한 욕심이 화를 불렀다는 책망이 뒤 따랐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당시 “당권파의 존재는 모르며, 알 수도 없는 것”이라고 잡아 뗀 바 있다.

 

그러나 다수의 당 관계자와 심상정 대표는 경기동북부의 실체를 시인 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비례대표 후보 선정 경선은 그대로 19대 국회의원 당선으로 이어질 수 있어, 문제가 더욱 심각하고 이 과정에서도 당권파인 경기동북부가 총제적으로 주도했다는 주장이 제기 되고 있다.

 

“현장투표 70여곳-온라인 100개 샘플링 조사 결과 부정 선거 정황 드러나”

 

조 위원장은 “현장 투표 선거구 200개 중 약 3분의 1에 해당하는 70여개 선거구의 샘플링을 조사한 결과 부정, 조작 정황이 발견됐다”며 “실제로 투표자에게 수작업으로 전화를 걸어 확인한 중에는 상당수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샘플링 조사 결과인지라 비례대표 국회의원 당선자 순위가 바뀌는 가장 결정적인 척도인 몇 퍼센트의 부정이 밝혀졌는지에 대해서는 “(기술적, 물리적 한계 상)정확하게 알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온라인 투표의 데이터 조작 의혹에 대해선 “중복 아이피에서 다수의 투표를 행해지는 등 의문점이 가는 부분을 100개의 샘플링 선정해 조사했다. 중복 아이피라고 해서 반드시 조작이라곤 할 수 없다. 한 사업장에서 컴퓨터 한 대를 두고 여러 사람이 함께 쓰면서 투표할 수 도 있다. 다만, 조사의 필요성이 있어서 일일이 전화해서 확인을 거쳤다”며 “그 결과 당원이 아닌 경우도 나왔고, 본인이 없는 경우도 나왔다”며 총체적인 조작 가능성을 시인했다.

 

다만 그는 “일반비례대표 온라인 투표에서는 선거관리위원이 아닌 사무총국의 당직자가 프로그램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고 나누는 것이 있다”며 “(특정 후보자의)창을 들어가기 편리하게 수정해달라고 하는 등 후보자가 모르는 상황에서 했는지 여부도 알 수 없고 선거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선거 형성 관리 프로그램이라는 게 있다. 원래 선거 프로그램은 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같지 않은 프로그램이라서 관리자가 데이터함을 열고 들어가서 어떤 일을 했는지 알 수 없다”며 “의도성인지 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 ‘위대한 진출’ 대 국민 오디션을 통해 청년비례대표 선출 과정에서 온라인 투표 결과가 저장돼 있는 네 곳의 데이터함을 누군가가 열어 보았고 이로 인해 소스 코드를 조작했다는 정황이 제시됐다.

 

이에 대해 조 위원장은 “투표 진행이 되는 데이터 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이는 선거의 안전성을 보완, 유지할 수 없는 상태였다”며 “(몇 군데의 데이터가 열렸는 지)이미 그 부분은 언론에서 다 밝혔다”며 ‘소스 코드 조작’ 가능성을 사실상 시인했다.

 

조 위원장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당대표단 회의나 당 각급회의에 보고를 하기도 전에 언론의 재촉에 못 이겨 먼저 발표를 해버렸다.

 

이후 조 위원장은 조사 결과를 당대표단 회의를 비롯 당 절차에 따라 기구에 보고를 하고 당 차원에서 결정을 촉구할 계획이다.

 

유시민 대표는 이 같은 의혹에 여러 차례 우려를 표명하며 “제대로 된 진상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을 시엔 중대결단을 할 수도 있다”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한편, 통합진보당의 보이지 않는 힘으로 공공연하게 밝혀진 ‘경기동북부’의 권력과 야욕에 대한 맹비난이 예상된다. 이로 인해 통합진보당이 급격한 내홍에 휩싸일 조짐이다.

 

‘도덕성이 생명’이라는 진보진영에서 잇따른 부정선거 실체가 드러나면서 통합진보당은 당의 존폐를 위협할 수도 있는 또 다른 위기에 처했다.

 

비례대표 당선자가 바뀌게 될 지도 관심 있게 지켜보아야 할 대목이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고성 출신 ‘건축왕’, 정세권 선생 선양사업 추진해야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