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론 타격 입은 이해찬 `그동안 많이 부족했다`

> 뉴스 > 정치의원뉴스

대세론 타격 입은 이해찬 `그동안 많이 부족했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6-01  | 수정 2012-06-01  | 관련기사 건

“‘이-박 역할론’에 대한 소통부족-진의 전달하지 못한 책임이 크다”

 

민주통합당 당대표 선출을 위한 지역 순회 대의원 투표가 1차 마감된 결과 예상외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이해찬 전 총리(세종시, 6선)가 위기의식을 드러냈다.

 

그는 1일 기자회견을 자처해 “제가 많이 부족했습니다. 저의 책임을 무겁게 받아들이겠다”며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그는 지난 20일부터 전국을 돌며 31일 전북을 끝으로 10개 지역 순회 대의원 투표를 마감한 결과 누적득표 2053표로 2위에 그쳤다. 1위는 예상을 깨고 김한길 후보가(2263표) 차지해 대세론을 흔들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1일과 2일 권리당원 투표가 있고, 4,5일엔 모바일 투표 및 현장 투표가 진행된다. 9일엔 수도권 정책 대의원 및 현장 투표가 진행된다.

 

지금까지 진행된 지역 대의원 투표는 30% 밖에 반영이 되지 않지만, 10개 지역 경선에서 이 전 총리가 김 후보에게 2승 8패의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 든 것은 그만큼 충격이 컸고 대의원 표심이 일반 시민들에게도 미칠 가능성이 클 것이라는 위기의식을 발로다.

 

“그래도 정권교체는 해야 하지 않겠냐? 새누리당이 제일 두려워하는 이해찬에게 힘을 달라!”

 

여기에는 이른바 이해찬 당대표-박지원 원내대표 역할분담론에 대한 비난 여론이 생각 보다 크게 작용했다는 의미다.

 

이에 대해 이 전 총리도 고개를 숙이고 용서를 구했다.

 

그는 “저에 대한 따가운 질책, 엄중히 받아들이겠다”며 “제가 많이 부족했다. 저의 책임을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자세를 낮췄다.

 

이와 관련 그는 “이른바 역할분담론에 대한 진의와 진정성에 대한 소통부족이 있었다”며 “대의원 분들에게 진의를 잘 전달하지 못한 아픔이 있었다”고 스스로 시인하기도 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20대 민주화운동을 위해 온몸으로 헌신했고, 88년 평민당에 입당해 두 번에 걸쳐 정권교체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면서 “저의 마지막 소원은 제 3기 민주정부 수립을 위해 헌신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정권교체는 해야 하지 않겠냐”고 반문하면서 “새누리당이 제일 두려워하고 정권교체를 실현할 수 있는 저 이해찬에게 힘을 달라”고 호소했다.

 

이번 대의원 대회에서 강력한 대권주자인 김두관 경남도지사가 김한길 후보를 지원한다는 사실이 공공연하게 알려지면서 이해찬 후보를 지원하고 있는 대권주자 문재인 후보와 대리전이라는 평가도 잇따랐다.

 

“문재인-김두관 대리전? 그건 언론에서 기사용으로 쓰는 말이고...”

 

문재인-김두관 대리전에서 김두관 지사가 승리함으로서 민주통합당의 대세론이 바뀌고 있다는 지적과 문재인 대권 주자가 가장 큰 상처를 받았다는 평가가 엄존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에 대해 이 전 총리는 “그런 말들은 언론에서 기사용으로 쓰는 것”이라고 확대해석을 자세하면서도 “대의원과 당원 및 시민참여로 이뤄지는 선거인만큼 어떠한 후보가 당대표가 되더라도 특정된 대권 후보에게 편향된 운영을 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엇다.

 

그는 “경남지역 대의원 투표에서 김두관 지사와 가까운 분들이 김한길 후보를 지지하기도 했지만 대리전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래도 굽히지 않는 김한길과 사학법 공방 “당시 합의문 보면 안다!”

 

그는 또 김한길 후보와 200년 사학법 개정안 합의에 따른 공방전을 주고받은 데 대해서도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김한길 후보가 전 열린우리당 원내대표 시절 사학법 개정안을 발의하자 당시 한나라당은 이에 반대하며 장외로 뛰어 나가 두 달에 걸친 반대농성에 들어간 바 있다.

 

이 때 김 후보는 이재오 전 한나라당 원내대표와 만나 합의하면서 합의안에 한나라당의 국회 등원 기일과 한나라당이 발의하는 사학법 개정안을 교육위원회와 정조위원회에서 논의한다고 명시한 바 있다.

 

이에 이 전 총리는 “당시 김 후보가 이재오 전 대표와 협상한 사학법 개정안 때문에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국회에 등원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줬고, 뿌리 깊은 사학 병폐를 바로 잡지 못한 계기가 됐다”며 “합의안에 정조위에서 논의한다는 것은 정책위원회에서 협상안을 다룬다는 것”이라고 비난한 바 있다.

 

그러나 김 후보는 입장이 다르다. 그는 “제가 원내대표 협상을 이끌어 냈을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도 칭찬을 한 바 있다”고 반론을 펼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전 총리는 당시 열린우리당이 4대 개혁 입법 과제로 추진한 사학법 개정안을 실현하지 못한 데에는 “당시 김한길 원내대표가 이재오 대표와 합의한 안 때문”이라며 “당시 합의사항 발표를 보면 알 것”이라고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지역 대의원 투표에서 1위를 차지한 김한길 후보가 대세를 굳혔다고 평가하기는 이르지만, 이 전 총리가 기자회견을 자처해 이-박 역할론에 대해 사죄를 표명한 것은, 그만큼 위기의식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공무로 갔는데 이런 결례를 저지르다니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