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방위, 정무위, 국토위 지키려 국방위 외통위 내줘? 유승민 반발

> 뉴스 > 정치의원뉴스

문방위, 정무위, 국토위 지키려 국방위 외통위 내줘? 유승민 반발

정치부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6-05  | 수정 2012-06-05  | 관련기사 건

야당몫 국회부의장 충청 4선 박병석 의원 선출...원구성 파행 거듭 국회의장단 선출도 못하나?

 

19대 국회 야당몫 국회 부의장에 민주통합당 박병석 의원(대전 서구갑, 4선)이 선출됐다.

 

4일 오후 서울양재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127표 가운데 86표를 얻어 41표를 획득한 이석현 의원(안양 동안갑, 5선)를 제치고 선출됐다.

 

박 의원은 “정권교체의 국회부의장으로서 성실히 일 하겠다”는 소감을 말했다.

 

박 의원은 대전에서 여야 통틀어 내리 4선을 한 최초의 의원이다.

 

중앙일보 기자 출신으로 18대 국회 1기 정책위의장을 역임한 바 있다.

 

한편, 국회의장에는 ‘하나회’출신 새누리당 6선의 강창희 의원(대전 중구)과 여당몫 부의장에 이병석 의원(경북 포항 북구, 4선)이 선출됐다.

 

당초 여야는 5일 국회 개원 일에 맞춰 원구성에 합의 하고 국회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하기로 했으나, 현재로선 불투명해진 상태다.

 

민주, 문방위.정무위.국토위 셋 중 하나 달라! VS 새누리, 법사위 우리 주면 하나 줄께!

 

일단,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원구성 협상이 마무리 되지 않은 상태다.

 

18대 국회보다 민주당의 의석수가 많아진 만큼 상임위의장 자리를 2~3석 더 요구하고 있으나 새누리당은 민주당이 요구하는 상임위의장 양보 불가를 내세우고 있다.

 

18개 상임위 중 새누리 10석, 민주 8석으로 합의는 됐지만, 어느 상임위를 민주당에 내어주느냐에 대해서는 협상이 쉽지 않다.

 

민주당은 국토해양위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정무위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새누리당은 언론사 파업문제와 4대강 사업 비리, 저축은행 비리와 연관된 국토위, 문방위, 정무위 등은 내어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유승민, “외통위.국방위 야당에 양보? 정신 나간 짓!”

 

외통위와 국방위는 양보할 수 있는 입장이나 이 또한 새누리당 친박계 유승민 의원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외통위는 한.미 FTA 비준안을 소관 하는 상임위다.

 

유 의원은 “국가의 기본도 모르고 최소한의 국정철학도 모르는 정신 나간 짓”이라고 크게 반발했다.

 

그는 4일 보도 자료를 내고 “외통위, 국방위를 야당에게 넘기는 대신 새누리당이 지키고자 하는 상임위가 문방위, 정무위, 국토위라면 이런 얼빠진 새누리당을 국민들이 과연 집권자격이 있는 정치세력으로 인정하겠느냐”며 “‘종북좌파 국회의원들에게 국가기밀이 누설되면 안 된다. 이석기, 김재연 의원을 제명하자, 종북좌파 의원들의 당선에는 민주통합당의 책임도 있다’고 주장해온 새누리당이 외통위, 국방위 위원장을 야당에게 넘기는 것은 모순 아니냐”고 날선 비난을 가했다.

 

그는 “외교.안보.국방.통일 관련 상임위원장을 집권여당이 맡는 것은 그것이 국가의 존망에 직결된 분야이고, 그 중요성이 여타의 상임위와는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라며 “건국 이래 국회 국방위원장은 이승만 대통령 시절 몇 년을 제외하고는 여당이 맡아왔다”고 강조했다.

 

한편, 원구성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자, 새누리당은 민주통합당에 아예 ‘법사위를 내주면 민주당이 요구하는 문방위, 정무위, 국토해양위 중에 하나를 양보해주겠다’고 맞불을 놓았다.

 

박지원, “민주당도 국회의장 후보 내겠다”압박

 

그러자 민주통합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민주당 워크숍 진행 장소를 찾은 국회의장 후보 강창희 의원에게 “야당 의석이 50%라는 것을 국민께 알려주기 위해 국회의장 후보를 낼 수도 있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박 위원장은 “6월 국회가 개원되지 않더라도 우리가 할 일은 국회를 중심으로 해 나가겠다”며 원구성 난항으로 인한 국회 공회전이 장기전으로 이어지는 사태를 불사하고서라도 뜻을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췄다.

 

이에 새누리당은 5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과 부의장만이라도 선출하자며 ‘원 포인트 국회 개원’을 요구했지만 이 또한 민주당에 의해 묵살 됐다.

 

따라서 5일 본회의 개의를 장담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자칫하면 국회의장단 선출도 하지 못한 채 19대 국회도 원구성만 80일이 걸린 18대 국회와 같은 모습을 재현될 소지가 높아지게 됐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마을사람 놀러가는데 의원들이 꼭 버스마다 찾아 인사해야 하나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