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검사 부적합 판정, 학교 정수기 모조리 철거

> 뉴스 > 정치의원뉴스

수질검사 부적합 판정, 학교 정수기 모조리 철거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09-07-24  | 수정 2009-07-24  | 관련기사 건

권정호 교육감은 수질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도내 학교 정수기 141개를 모두 철거하고 수돗물 직결수로 쓰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 위탁 운영중인 정수기는 주 1회 이상 필터를 교체하고 정수기 꼭지를 매일 뜨거운 물로 소독할 것을 약속했다.


이는 지난 22일 열린 제271회 경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공영윤 도의원이 학교 정수기 수질과 관리실태의 문제점을 강력하게 제기하고 여름철을 앞둔 시점에서 도 교육청의 즉각적인 후속조치가 시급하다는 주장을 제기한데 따른 것으로 밝혀졌다.


 

* 다음은 공영윤의원의 지난 22일 도정질문 내용 全文이다.


교육감에게 질문 드리겠습니다.


먼저 본의원은 지난 5월 18일 도정질문에서 학교 정수기 수질 및 관리실태의 문제점을 거론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여름철을 앞두고 이에 따른 도 교육청의 즉각적인 후속조치가 없어 본 의원이 학생들의 건강을 지켜주기 위하여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최근 “학교정수기 수질의 위생학적 실태조사”를 의뢰하여 보고서를 제출받았습니다.


일선학교의 비협조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6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도내 20개 시·군의 학교를 총망라하여 69개 학교의 394개 정수기에 대해 표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1. 도내 초·중·고 및 특수학교 982개교 중 정수기가 설치된 학교는 445개 학교로서 1,769개 정수기가 설치되어 있어 학교의 정수기 설치율은 45.3%로 나타났으며


2. 경상남도 교육청에서는 원칙적으로 안전한 수돗물을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었고, 수돗물이 공급되지 않는 지하수 등을 이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정수기를 설치토록 하여 수돗물을 직결수로 사용하는 경우 설치를 제한하는 지침을 각 급 학교에 시달하였으나, 현지 확인 결과 수돗물을 직결수로 사용하는 정수기가 224개로서 56.9%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3. 학교 정수기 수질검사는 분기 1회 일반세균, 총 대장균군에 대해 국가공인 먹는 물 검사기관에 의뢰하여 실시하고 있었으며


4. 학교 정수기 정수방식은 필터여과식이 64%로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5. 학교 정수기의 관리 형태는 주로 위탁관리를 하고 있는데, 위탁관리는 필터교체, 내부 청소 및 소독 등을 실시하며 정수기 관리업체에서 월 1~2회 대행하고 있었습니다.


6. 수질검사는 먹는물 수질기준 중 미생물에 관한 항목의 검사결과 전체 394개 정수기 중 141개 정수기가 먹는 물로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35.8%의 부적합률을 나타내었습니다. 부적합 내용은 전부 일반세균이었으며

7. 정수기에 공급되는 원수의 형태에 따라 분석한 결과 원수 공급형태에 따른 부적합 개연성은 발견할 수 없었고, 결국 관리방법상의 문제라고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8. 정수기 정수방식에 따른 조사 결과, 필터여과 방식의 부적합률이 40.9%로 가장 높고 스팀살균 방식과 전기분해 방식은 부적합이 없었습니다. 스팀살균 방식은 위탁관리하지 않고 Timer에 의해 자동으로 매일 살균, 소독하므로 사실상 관리주기가 매일이라고 볼 수 있고, 따라서 관리형태상 가장 안전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9. 보통 가정에서 5인 미만의 음용자가 사용하는 정수기의 필터 교체주기를 1개월로 하고 있는데, 이를 기준으로 한다면 학교에서의 음용자인 학생 수는 보통 가정의 음용자 수 보다 수십 배나 많고 필터를 통해 여과되는 물의 양 또한 비례하므로 당연히 현재 학교에서 월 1~2회 위탁운영하고 있는 교체주기는 전면 재검토되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10. 학교 정수기의 위생학적 안전을 위해서는 주1회 이상 필터 교체가 필요하고, 정수기의 꼭지를 매일 사용 전·후, 수시로 뜨거운 물을 이용하여 자불소독 할 것을 제언합니다.

    

그리고 이번 수질검사 결과에 나타난 일반세균 기준치인 100마리를 초과한 위탁업체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할것인지, 무려 1,000에서 4,200마리까지 기준을 초과하여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열악한 급수위생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이에 대한 교육감의 성의있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으로 실시간 고성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 258 과 nate를 누르고 고성뉴스를 입력하면 언제어디서든 휴대폰으로 고성인터넷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

 

 

* 이 기사는 고성인터넷뉴스에서 100년간 언제든지 볼수 있습니다.

고성인터넷뉴스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