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길바닥에 나앉은 문성근

> 뉴스 > 고성뉴스

또 다시 길바닥에 나앉은 문성근

정치부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4-18  | 수정 2012-04-18  | 관련기사 건

문성근, 뿔푸리 정치 시험 모델 성공할까?...파격 행보에 일부 보수언론의 집중 포화

 

민주통합당 문성근 대표 대행이 또 다시 길거리로 나섰다.

 

 

2010년 8월 29일 ‘국민의 명령’ 대표로 ‘100만 민란’ 운동을 나선지 만 2년도 되지 않아 다시 ‘길 위의 남자’ 신세가 된 것이다.

 

18일 정오 문 대표 대행은 여의도 공원에서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문 대표는 이 자리에서 자유롭게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문 대표의 시도는 유럽에서 꽃피운 정치 모델인 하버마스와 상당히 유사한 점을 보이고 있다.

 

문 대표는 “저는 오늘 야단맞으러 나왔습니다”라고 말했다.

 

당초 총선에서 압도적 승리를 예상했지만, 민주통합당 내부의 계파간 공천 지분 나눠 먹기 등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지면서 새누리당에 과반 의석을 내어 준데 따른 쇄신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정당의 문턱을 낮추고 격의 없이 열린 참여 정당의 이미지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점심 식사를 마친 시민들과 직장인들이 문성근 대표 대행을 보자 하나 둘 모여 들었다.

 

문 대표는 앞으로도 “별 일이 없는 한 매일 점심시간 한 시간은 어디선가 길 위에 서있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기회가 된다면 대전, 춘천, 광주, 부산, 대구 등지를 돌 계획이다.

 

내일 19일은 4.19참배 행사로 문 대표 대행이 참석하지 못하고 정동영 의원이 대신 여의도 공원에 선다.

 

유럽식 하버마스 모델...한국 정치의 새로운 문화 지평 열까?

 

문 대표는 이 자리에서 “오늘부터 이렇게 거리에 나와서 시민여러분과 총선 돌아보기 그리고 대선 바라보기 이런 주제로 아주 자유로운 마당을 가져볼까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이명박 정권의 내곡동 사저, 90조원 넘는 재벌 감면 혜택, 규제 완화로 대기업 계열사 부풀리기, 10.26 서울시장 재보선 부정 선거 사태, 민간인 사찰 등 실정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 정권에서 모든 것이 망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4.11 총선에서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이 다수당을 이루지 못했다”며 “정말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조아렸다.

 

그는 “시민 여러분의 채찍질을 토대로 12월 대선을 향해서 나아가야 한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민주당에게 원내 다수당을 주진 않았지만 정당지지도에서는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을 합치면 46.8%로 새누리당과 선진당을 합친 것 보다 0.9%를 더 줬다. 놀라운 것은 부산 지역에서 2002년 대통령 선거 때 노무현 대통령이 얻은 지지율이 29%였는데 4.11 총선에서는 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이 합쳐서 41% 지지라는 놀라운 약진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민들에게 질문과 채찍질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복지 문제? 현 정부의 정확한 재정 상태를 몰라서...”

 

시각장애인이라고 밝힌 시민 한 분이 민주통합당의 복지 정책과 장애인 예산 관련 정책을 어떻게 펼치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미리 마련해온 정책 제안서가 든 서류 봉투를 내밀었다.

 

이에 대해 문 대표는 “4.11 총선 과정에서 복지정책에 대해 말씀을 드렸다”며 “일단 장애인 기초 급여에 대해 2017년까지 대략 20만 원 선까지 올리겠다고 말씀드렸다. 그런데 실제로 하나하나에 대해서 상세하게 말씀 드린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복지 국가는 대부분 소득 1만 불이 되면 복지를 확대 한다”며 “우리는 오랫동안 안했다. 일단 파이를 키우자 해서 실질적으로 국민의 정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고, 참여정부 때 확대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명박 새누리당 정권 들어오면서 복지에 대한 것이 참여정부 보다 확대된 부분은 없고 기존에 있던 것의 자연 증가분은 내버려뒀고, 돈, 예산이 부족하니까 판정 기준을 강화해서 금액을 올리지 않든가, 일정정도 묶어 두는 그런 형태로 복지 정책이 됐다”며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보면 후퇴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참여 정부 5년차에 노무현 전 대통령은 국가비전 2030을 발표했다”며 “2030년까지 장기 국가 재정계획이었다. 일종의 극우의 나라에서 2020년까지는 중도의 나라라고 할까, 복지의 규모가 2030년 정도는 복지국가까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한 달 전 재정 규모에 대한 발표를 보면 국가와 공기업 부채가 330조 늘었다고 발표했다”며 “그런데 김광수 경제 연구소에서 작년 발표한 것을 보면 3년 동안 국가 부채가 450조가 늘어났다. 일종의 국가 부채를 분산 시켜 놓은 것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그는 “과연 이명박 새누리당 정권에서 발표하는 규모가 맞는 것인지도 사실 의문스러운 측면이 있다”며 “그래서 국가 전체 재정 상태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서 차분차분 진행해 나가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부산의 북강서을에 출마하면서 기초수급자의 23%가 저희 지역구에 있다”며 “부산에 장애인도 많고 전동차 이야기 하셨는데 처음 이 제도 도입 시 전동차 구입할 수 있는 정도의 비용을 국가가 부담했는데 그 금액이 올라가지 않고 전동차 가격만 올라가서 개인 부담이 엄청나게 들고 감당 안 되고 이런 것들이 일종의 복지를 자연 증가분까지도 토건에 쏟아 부으면서 돈이 부족하니까 금액을 정체 시키는 것은 정말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의지를 가지고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대답했다.

 

“이번 총선에서 정책이나 슬로건은 실종 된 것 아니냐는 비판에...인정한다”

 

한국장애인 상담센터 총연합회에서 일하고 있다는 또 다른 시민이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정책이나 슬로건이 있었지만 민주통합당은 MB심판에 매몰되어 있어 정책이 실종된 측면이 있다”며 다가올 대선과 보궐 선거에서 민주통합당의 차별화된 정책이나 슬로건이 있냐는 질문을 던졌다.

 

이에 문 대표는 “2년에 걸쳐 재정당 정책연구원들이 꾸준히 만나왔고 이번 총선에서 오랫동안 토론하고 정책들을 만들어왔다. 상세한 정책들이 정당마다 홈페이지에 다 올라가 있다”면서도 “선거과정에서 만난 유권자들에게 정책을 설명하기 힘들었다. 홍보 부족도 있었다”고 시인했다.

 

그러면서 그는 “선거운동기간에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에게 해주신 말씀을 받아서 기왕에 제시한 정책이나 비전에 대해서 조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런 작업들을 당내에서 꾸준히 하면서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정선거 문제는?...할 수 있는 법률적인 대응은 다 하고 있다”

 

종로구에 살고 있다는 중년 여성은 이번 총선 과정에서 투표함 부정 사태가 발견된 강남을 사태에 대해 심각하게 항의 했다.

 

이에 문 대표 대행은 “당내에서 법률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고 있다. 고소, 고발도 다하고 있다”며 “내일 이 시간에 여기에 나오는 정동영 의원이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중년 여성이 이번 부정투표 사태와 지난 10.26 서울 시장 선거에서 전체 투표에 지고도 유독 부재자 선거에서만 나경원 후보가 이겼던 사태의 의문점 등에 대해 언성을 높이며 강하게 의혹을 제기했다. 이 시민은 “국가 내란죄를 저지른 것이 아니냐”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그러자 문 대표는 10.26 선거 당시 선관위 홈페이지 디도스 테러 사건을 언급하면서 “선거 결과를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 범법행위를 한 것”이라며 “내란이다 그러면 내란 예비 음모라는 게 있다. 처음에 내란하려고 음모를 꾸미던가 음모를 시도하다 안 된 경우는 미수다. 그리고 내란 기수범이 있다. 이미 저질러서 성공한 범죄가 기수다.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테러 사건은 도대체 누가 꾸며서 했는지, 국회의원 보좌관이 했다는 것 아무도 믿지 않으니까 19대 국회가 열리면 국회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진상을 밝혀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정봉주 구명 진척 상황은?...19대 국회 개원하면 법 개정을 하든가, 정치 공세를 하든가...”

 

직장인으로 보이는 한 여성 시민은 정봉주 전 의원의 구명 운동의 진척 상황을 물었다.

 

이에 문 대표는 “정봉주 전 의원을 구속시킨 법 조항(공직선거법 250조)의 폐기 및 개정 또는 정치적인 공세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당장으로는 19대 국회가 개원하면 그 부분의 법 개정을 시도하고 법개정이 가능하지 않다면 정치적인 공세를 취할 수가 있다”며 “저기 후진국으로 남아 있어야 하겠냐? 새누리당 박근혜 위원장도 경선 과정에서 정봉주 의원과 똑같은 말 하지 않았냐? 저 남자만 감옥 가는 것은 부당하지 않냐? 이명박 대통령한테는 그렇게 정치 보복 느낌이 드는 일을 번번이 하시냐? 왜 이렇게 속이 좁아 터지셨어요? 라고 압박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두꺼운 정당 벽 허물고, 문턱 낮춰서 시민이 언제든지 정당 정치에 참여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는 마지막으로 모바일 투표 제도 도입의 필요성, 열린 시민 정치 참여의 필요성에 대한 철학을 오랜 시간을 할애해 설파했다.

 

모바일 투표제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입장을 꺾지 않았다.

 

2년 전 전국 각지를 돌며 ‘백만 민란’ 서명을 받을 때처럼 비록 20일짜리 임시직이긴 하나 제1야당 대표직에 올라서도 길거리 정치를 계속 이어나가겠다는 것이다.

 

그는 시민의 정당정치 참여의 활성화를 위한 문호 개방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시민과의 약속된 좌담 시간이 끝나자 취재 온 기자들과 여의도 공원 잔디밭에 돗자리를 펴고 앉아 도시락을 먹으며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정당과 시민이 함께 하는 정치의 필요성을 설파하면서 “모바일 투표 도입의 시급함”을 재차 강조했다.

 

최근 그는 트위터에 자신의 사진을 게재하는 등 소셜 네트워크 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트위터를 통해 낙선자 번개를 주도하는 등 야당 수장으로서 격식 없는 파격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른 비난 여론도 일고 있는 건 사실이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박용진 대변인은 “문성근식 정치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다시 길 위에 선 그의 ‘정면 박치기’ 정치가 반향을 불러일으킬 지 지켜보아야 할 대목이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