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건축 민원처리 더 빨라진다

> 뉴스 > 고성뉴스

고성군, 건축 민원처리 더 빨라진다

박경현 기자  | 입력 2016-01-13 오후 04:37:19  | 수정 2016-01-13 오후 04:37:19  | 관련기사 0건

- ‘건축복합민원 우선 처리반운영 박차

- 기존 법정처리기한보다 40~50% 단축해

   

고성군(군수 최평호)은 각종 건축복합민원에 대한 처리 기간을 단축하고 민원인에게 신속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건축복합민원 우선 처리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군은 각종 건축복합민원 허가에 대해 법정처리기한보다 40~50% 단축해 처리하는 등 민원의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지만, 좀 더 민원인들을 위한 신속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건축복합민원 우선 처리반을 구성했다.

 

건축복합민원 우선 처리반은 기존 건축복합민원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업무 협의로 인한 처리 기간 경과와 민원업무 대행업체의 법령 미숙지와 현장 조사 미비 등의 사항을 보완하고 개선시켜 더욱 빠른 원스톱 민원 처리가 가능하다.

 

군은 지난 7일 종합민원실장 총괄로 14개 반 복합민원 처리팀으로 편성된 건축복합민원 우선 처리반을 구성해 임명장을 수여하고 각 팀별로 책임과 임무를 부여하는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이정곤 부군수는 민원에게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만족과 감동을 줄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힘써 줄 것을 각 반장들에게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건축복합민원 우선 처리반장기간 및 상습(반복)적으로 보완요구를 받는 민원업무 대행업체는 총괄자인 종합민원실장이 직접 관리 복합민원 실무종합심의회 적극 운영 허가민원 허기기간 만료 전 사전예고제 운영 민원조정위원회 적극 활용 복합민원처리반원 및 민원대행 업체 주기적 교육 실시 각 팀별 임무 위반 시 감사 실시 우수 팀 연말 포상 등 인센티브 부여 등을 통해 민원인들에게 신속한 민원 처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허가직권 취소 등에 대한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허가 기간 만료 2개월 전에 효력 상실 사항, 경과 시 불이익 등에 대한 사전예고 서비스를 실시하고 매주 월, , 금요일 종합민원실에서 복합민원 실무종합심의회를 실시해 월별 보완내용을 분석하고 보완사항에 대한 대책을 수립한다.

 

건축복합민원 우선 처리반시행으로 현재 전국 시·군에서 운영하는 원스톱(one-stop) 민원처리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이 마련돼 민원처리기간 단축과 더불어 청렴도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삼식 종합민원실장은 “‘건축복합민원 우선 처리반운영으로 복합민원처리 기간을 단축해 신속하면서도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민원에게 제공하는 감동 행정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gsinews@empal.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진정한 도시재생은 무엇일까?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