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향래 고성군수 권한대행, 시정연설 2018년 비전 제시

> 뉴스 > 고성뉴스

이향래 고성군수 권한대행, 시정연설 2018년 비전 제시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17-12-13 오후 03:57:48  | 수정 2017-12-13 오후 03:57:48  | 관련기사 건


- 고성경제 이끌어갈 전략산업 육성, 지역경제 활성화위해 전력 다할 것


11.JPG

 

이향래 고성군수 권한대행은 지난 11, ‘231회 고성군의회 정례회시정연설에서 올해 주요성과와 2018년도 군정 운영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 권한대행은 새해에는 새 정부의 국정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민선 7기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기라면서 군정이 한걸음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밑바탕을 다지는 데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미래 고성경제를 이끌어갈 전략 산업을 육성하고 좋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전력을 다하겠다도내 처음으로 건립하는 공공주택 공급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군민들의 염원인 고성군청소년수련관과 작은영화관을 조속히 건립하겠다고 밝혔다.

 

군은 내년도 주요사업으로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구축 고성사랑 상품권 23만매 발행 군민 안전보험제도 가입 자란만 해양 치유단지 조성 관상어산업 육성센터 건립 고성 하일풍력발전 사업 추진 다기능 항포구 개발 고성 통합 RPC신축 등 유통시설 확충 고성해양레포츠 아카데미 건립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치매안심센터 운영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환경 확충 수요응답형 교통 체계 확대 추진 지역별 특화작목 육성과 농업의 6차 산업화 추진 고성농산물 한마당 축제와 가리비 수산물 축제 집중 육성 전국 단위 스포츠대회와 전지훈련팀 적극 유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올해 대비 11.49% 증가한 4,2573,275만원의 예산안을 편성해 의회에 제출했다.

 

22.JPG

 

이 권한대행은 더 큰 미래, 더 큰 고성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2018년도에도 650여 공직자와 함께 맡은 바 책무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군 의회와 군민들의 변함없는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이향래 군수 권한대행은 올해 주요 성과로 드론전용 비행시험장 구축사업 선정 LNG벙커링 핵심기자재 지원기반 구축사업 선정 도비 1631억 확보 중앙부처 및 경남도 공모사업 43420억 원 선정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92억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창출 2017해양정화사업 전국 최우수 기관 선정 삼강엠앤티, 신영포르투 등 유망 기업체 투자 유치 고성 가리비 수산물축제 및 고성 농산물한마당 축제 개최 고성 통합 RPC신축사업 확정 등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아래는 시정연설 전문입니다.



231회 고성군의회 제3차 본회의

2018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황보길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31회 고성군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오늘 2018년도 새해 예산안에 대한 의를 요청 드리면서 새해의 군정 운영방향과 역점시책에 대해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되돌아보면 금년 한해는 무척 어렵고 힘들었다고 봅니다. 두 번이나 발생한 AI, 연이은 군수 궐위, 무더웠던 폭염과 오랫동안 지속된 가뭄, 조선산업 침체의 여파로 지역경제가 위축되는 등 힘든 한해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힘든 시기마다 보내주신 의원님들의 격려와 군민들의 적극적인 성원이 큰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애정 어린 성원에 힘입어 저를 비롯한 650여 공무원들은 흔들림 없이 오로지 군민만을 생각하면서 달려왔습니다. 그 결과 어느 해 보다 값진 성과를 일궈낼 수 있었습니다.

 

올해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한드론전용 비행시험장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우리 군이 신성장 산업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무인항공기센터 조성사업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조선해양산업특구 양촌·용정지구를 정상화하기 위해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LNG 벙커링 클러스터는 산업통상자원부의‘LNG 벙커링 핵심기자재 지원기반 구축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우리지역 경제의 주축이 될 고성하이화력발전소는 새 정부의 미세먼지 감축 정책방향에 따라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으나, 편입부지의 신속한 보상업무 추진으로 조기에 착공할 수 있었고, 의회와 군민들의 염원을 담아 현재 30% 정도의 공정률을 보이며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천혜의 기후 조건과 집약적인 스포츠 인프라를 바탕으로 전국 단위 체육행사와 전지훈련팀 유치 스포츠마케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 123천여 명이 방문함으로써 92억 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창출하였습니다.

 

새 정부의 최우선 국정 과제인 일자리 창출 정책에 따라 우리 군도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신산업 발굴, 유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삼강엠앤티조선수리업 사업다각화 추진 1,700억 원 신영포르투 고성공장 1,100억 원 투자 MOU 체결 등 유망 기업체 투자유치 실적도 올렸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평가에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고성 가리비 수산물축제를 통해 우리 군에서 생산되는 가리비를 전국 최고의 먹거리로 성장시킬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고, 2회째를 맞은고성 농산물한마당 축제는 이제 우리군의 대표적인 농산물 축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심혈을 기울여 추진한 고성 통합RPC 신축사업이 농림축산식품부의 사업계획 심사에 최종 확정된 것은 농축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값진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군수 궐위로 군민들이 많이 우려했던 주요 현안사업은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각고의 노력으로 국·도비는 전년도 대비 14.6% 증가한 1,631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였습니다.


아울러, 우리 군이 신청한 중앙부처의 주요 공모사업에도 해양수산부의 해양치유산업, 국토교통부의 공공실버주택사업, 지역수요 맞춤지원사업, 농림축산식품부의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광역축산악취개선사업 등이 선정되었으며 현재까지 전년 대비 26% 증가한 43개 사업에 42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실적을 올렸습니다.

 

특히, 2017 해양정화사업 최우수기관 선정을 비롯하여 지방규제개혁, 폭력예방교육, 기초생활보장분야에서 우수기관 선정과 지방재정 신속집행 및 친환경생태농업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시책평가에서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값진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와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황보길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다가오는 2018년 새해에는 새 정부의 국정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됩니다. 또한 민선7기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현재 추진 중인 주요사업의 마무리도 중요하겠지만, 새로운 변화와 혁신으로 새 시대를 선도해 나아가는고성이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멈춤 없는 전진과 도약으로 희망찬 미래를 열어가기 위해서 내년도 우리 군이 추진해 나갈 군정의 역점시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미래 고성경제를 이끌어갈 전략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무인항공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무인항공기센터 조성사업 1단계로 우선드론 전용 비행시험장을 구축할 계획이며, 항공우주산업(KAI) 협력업체를 유치하기 위해 기업맞춤형 산업단지를 조성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LNG 벙커링 핵심기자재 지원기반 구축사업을 시작으로 양촌·용정지구 조선해양산업특구가 지역의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들의 새로운 여가 생활이자 수산업의 미래 산업화를 위한 신성장산업인 관상어산업 육성센터 건립사업은 관광산업과 융·복합으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입니다.

 

자란만 일원에 조성되는 자란만 해양치유단지는 새로운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으로 우리 군이 해양관광의 중심축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며, 경남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해양항노화사업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민자 2,145억 원이 투자되는 고성 하일풍력 발전 사업은 정부 에너지 정책에 부응하는 신재생에너지사업으로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의 생활안정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잘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좋은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일자리가 지역경제의 최고 가치입니다. 5년간 좋은 일자리 27,000개 창출을 목표로 내년에는 4,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맞춤형 신규 일자리와 사회적 경제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것이며, 사람 중심의 좋은 일자리 창출에 예산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우수기업 투자유치 활동을 강화하고 중소기업 육성과 소상공인 경제활동에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내년에 20억 원 금액의고성사랑 상품권’23만매를 발행하면 지역 상권과 전통시장은 매우 활성화될 것입니다.

 

전국 단위 스포츠대회와 전지 훈련팀을 적극 유치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체류형 관광객 유치에도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농수축산물의 브랜드화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선도농가 육성과 친환경농업 생산기반을 확충하여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겠습니다.

수출농단과 수출 전문업체를 육성하여 농산물 수출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고성농산물 한마당 축제와 가리비 수산물 축제를 집중 육성하여 농수축산물의 우수성을 부각시켜 나가겠습니다.

 

농산물 가공산업 육성과 유통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고성 통합RPC가 신축되면 가공능력이 시간당 11톤으로 확대되고 건조·저장 능력이 연간 6,400톤까지 가능하므로 공공비축미 저장창고 부족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소득 작물 개발에 힘쓸 것이며, 지역별 특화작목 육성과 농업의 6차 산업화로 농축산물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친환경 축산기반 구축과 안전축산물 생산으로 농가소득을 증대시킬 것이며, 구제역과 AI는 반드시 차단하여 질병 없는 청정축산 이미지를 회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어업기반시설을 확충하고 풍족한 수산자원을 조성하여 수산업 경쟁력도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고성만 해상전망대, 남포항 조형등대, 남포국가어항 등 다기능 항·포구 개발로 해양관광 자원을 확충하고 해양오염 예방을 강화하여 깨끗한 해양환경을 보전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마음 놓고 살 수 있는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신속한 재난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재해위험지구는 선제적으로 예방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예상치 못한 재난, 재해로부터 군민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전체 군민을 대상으로 군민 안전보험 제도를 처음으로 실시할 계획입니다.

 

공공실버주택 등 맞춤형 공공주택 공급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꾀하겠습니다.

 

군민의 건강보호를 위해 환경오염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힐링과 휴식을 위해 명품 숲과 생활주변 녹색공간도 계속해서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농어촌마을 하수처리시설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군민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생활용수를 공급하는데도 주력할 계획입니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집중적으로 도시계획도로 개설에 투자할 계획이며, 군도, 농어촌도로, 마을안길, 위험교량을 정비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신성장산업의 동맥 역할을 하고 있는 국도14호선, 77호선과 한내~덕곡간, 하이~덕호간 지방도 확포장도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대중교통 사각지역 해소를 위해 취약지역 수요응답형 교통체계를 25개 마을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공영주차장과 차고지를 조성하여 고성읍시가지 주차난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모두에게 기쁨을 주는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인생 100세 시대에 맞게 맞춤형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환경을 확충하겠습니다.

 

소외받는 어려운 계층과 노약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맞춤형 복지시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가겠습니다.

 

청소년과 군민들의 염원인고성군청소년수련관을 건립하여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건의료서비스 향상, 건강 위험요소 예방, 건강관리체계를 강화하여 군민 건강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특히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치매안심센터를 설치·운영할 계획입니다.

여섯째, 다함께 만들고 누리는 문화·관광 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군민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활동과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으며, 작은 영화관을 조속히 건립하여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야구장 조성 등 체육시설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통해 군민의 건강을 증진시키겠습니다.

 

남산공원 내추럴 힐링캠프, 갈모봉 체험·체류시설 등 관광휴양지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으며,

 

벽방산 관광자원화사업, 대가저수지 생태탐방로 조성 등 새로운 생태·역사 관광개발에도 적극 힘써 나가겠습니다.

 

해양레저스포츠학교 운영과 고성해양레포츠 아카데미 건립으로 당항포를 국내 최고의 해양레포츠 체험·교육의 메카로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열린 혁신과 소통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주민편익과 문화복지 증진을 도모하고 주민자치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권역별로 주민자치센터를 설치해 나갈 계획입니다.


원칙과 공정으로 신뢰받는 군정이 되도록 군민과 소통하며 군민이 참여하는 군정을 이끌어가겠습니다.

 

공정한 인사로 열심히 일하는 공직사회 풍토를 조성하고 건전한 재정 운용과 국·도비 및 자주재원 확충에도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존경하는 황보길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말씀드린 2018년도 군정 역점시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편성한 내년도 예산의 총 규모는 4,2573,275만 원으로 지난해보다 11.49 %가 증액되었습니다.

 

이중 일반회계가 3,7881,705만 원 특별회계가 4691,570만 원입니다.

 

지방세, 세외수입 등 자체재원이 4035,534만 원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보조금 등 의존재원이 3,1328,860만 원으로 재정자립도는 금년도 대비 0.61 %가 증가한 10.65 % 입니다.


농어업 분야에 금년도 대비 92억 원이 늘어난 985억 원을 반영하였으며, 복지예산은 우리 군 예산의 21 % 892억 원을 반영하여 금년도 대비 92억 원이 증액되었습니다.


또한, 재정지원 일자리 사업 중 직접일자리 사업에 642개의 일자리 예산 3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어려운 우리 군의 재정 여건에도 불구하고 지역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곳에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황보길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민선7기가 시작되면 새 시대를 이끌 군수가 보다 더 큰 그림을 그리겠지만, 남은 기간 동안 군정이 한걸음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밑바탕을 다지는데 최선을 다해가도록 하겠습니다.

 

더 큰 미래, 더 큰 고성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650여 공직자는 고성의 역사를 새롭게 쓴다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뛰겠습니다.


새해에도 군민여러분과 의원님의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이제 정유년 한해도 서서히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밝아오는 무술년 새해에도 고성군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군민여러분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 12. 11.

고성군수 권한대행 이향래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지방소멸대응기금’ 슬기로운 활용이 필요하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