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해양수산분야 생활밀착형 규제개혁 중앙부처 반영

> 뉴스 > 고성뉴스

고성군, 해양수산분야 생활밀착형 규제개혁 중앙부처 반영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19-01-03 오후 06:25:48  | 수정 2019-01-03 오후 06:25:48  | 관련기사 건


- 새우 양식재해보험 반영

- 고용위기·산업위기 특별대응지역 공유수면 점사용료 인하

 

고성군이 해양수산분야에 생활밀착형 규제개선을 적극적으로 건의한 결과, 군민이 느낄 수 있는 눈에 띄는 성과를 거뒀다.

 

양식재해보험에 새우 품목이 새롭게 반영되고 고용위기·산업위기 특별대응지역 지원제도에 공유수면 점사용료 인하 건이 추가됐다고 고성군은 밝혔다.

 

최근 양식 인기품목인 새우 양식장 재해 발생 시 어업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8월 경남도와 해양수산부에 양식재해보험 대상에 새우 품종을 반영해줄 것을 건의했다.

 

그 뒤로 해양수산부는 내부 검토를 거쳐 3, 2021년까지 보험상품화할 계획이라고 고성군에 공식 알려왔다.

 

또 고용위기, 산업위기특별대응 지역 지원제도에 빠져 있던 공유수면 점사용료 인하 건을 지난해 7월 건의했다.

 

이후 127일 공유수면 매립과 관리에 관한 법률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1231일부터 시행되게 됐다.

 

그동안 중앙정부 대책 중 국유지 인하는 반영됐으나 조선관련업체에서 실 부담률이 높은 공유수면 점사용료 인하가 빠져 있었다.

 

이번 규제개선으로 고성군에 7개 업체 25700만원, 전국적으로는 60여개 업체에 연간 76억 원의 점사용료 부담이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백두현 군수는 이번 공유수면 점사용료 개선을 위해 국정현안조정회의, 경남도 주관 지역경제협력회의에서 지속적으로 개선을 요구한 결과 중앙정부가 정책에 반영한 것이라며 앞으로 군민의 생활 불편을 최우선으로 개선해 느낄 수 있는 결과를 속도감 있게 끌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고성군은 상속으로 인한 어선의 변경등록 규제 완화, 어선 기관개방검사관련 어업인 부담을 덜기 위한 어선수리검사소 지원 건의로 올해부터 검사비 일부를 도비로 지원받는 것과 같은 군민 불편사항을 덜기 위한 규제개혁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고성 출신 ‘건축왕’, 정세권 선생 선양사업 추진해야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