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남동발전 천연가스발전소 건설 MOU 맺어

> 뉴스 > 고성뉴스

고성군, 남동발전 천연가스발전소 건설 MOU 맺어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21-08-10 오후 01:00:56  | 수정 2021-08-10 오후 01:00:56  | 관련기사 건


- 안정된 전력 공급·지역경제 활성화에 서로 힘모으기로


사진(남동발전 천연가스발전소 유치 확정 MOU 체결).JPG

 

고성군(군수 백두현)이 정부 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한국남동발전()에서 벌이고 있는 천연가스(LNG) 발전소 건립 장소로 확정됐다.


이로써 백두현 고성군수와 김회천 한국남동발전() 사장은 89일 한국남동발전() 진주 본사에서 삼천포 3, 4호기 대체 천연가스발전소 건설부지 확정에 따른 천연가스발전 건설사업을 벌이기 위한 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고성군은 천연가스발전소를 세울 때 행정면이나 인허가 사항을 지원하고 남동발전에서는 고성군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써 노력하기로 했다.


고성군은 삼천포화력발전소 1, 2호기가 폐쇄되고 3~6호기도 2028년까지 차례로 폐쇄될 예정이어서 앞으로 인력 유출과 지역지원사업 축소, 일자리 감소로 지역 공동화 현상이 일어날 것이 염려돼 천연가스발전소 유치에 나섰다.

 

사진2(남동발전 천연가스발전소 유치 확정 MOU 체결).JPG


지난 6월 주민과 고성군의회의 동의를 얻어 남동발전에 유치의향서를 내고, 7월 남동발전의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건설입지 선정위원회에서 지역수용성과 건설 여건 평가를 거쳐 고성군이 확정했다.

 

발전소가 유치되면 지역자원시설세 약 1,607억 원(30년 기준)의 세수가 확보되고 건립 기간에는 27만 명의 인력이 필요하고, 운영하는 동안 800명 정도의 인구가 들어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고성군은 밝혔다.

 

또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 사업으로 약 412억 원(30년 기준 기본지원금 202억 원, 특별지원금 21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고성군은 예상하고 있다.

 

백 군수는 인근 사천시와 환경단체와도 의논하고 지역민 중심으로 소통하면서 사업을 벌이겠다남동발전과는 상호협력해 안정된 전력 공급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전국 모범사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고성 출신 ‘건축왕’, 정세권 선생 선양사업 추진해야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