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2024년도 당초예산 6,929억 원 편성

> 뉴스 > 고성뉴스

고성군, 2024년도 당초예산 6,929억 원 편성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23-12-06 오후 06:00:47  | 수정 2023-12-06 오후 06:00:47  | 관련기사 건


- 교부세 감소로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지난해 대비 1.27% 증액

 

고성군(군수 이상근)2024년도 당초예산안을 지난해에 견주어 87억 원(1.27%)이 늘어난 6,929억 원으로 편성해 군의회에 제출했다.

 

재정 액수는 일반회계는 올해 6,143억 원보다 7억 원(0.12%) 늘어난 6,150억 원, 특별회계는 올해 699억 원보다 80억 원(11.45%) 늘어난 779억 원이다.

 

이는 국세 감소로 인한 보통교부세 감소(160억 원)에도 정밀한 지방세 세수 추계와 적극 행정으로 국도비 2,507억 원을 확보한 결과이다.

 

고성군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경상경비 절감, 지방보조금 부서마다 한도제를 도입하고 유사중복사업 폐지, 하반기 행사성 사업 삭감과 같은 과감한 세출 구조조정과 신속한 재정집행을 고려한 편성으로 민생안정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꾀할 수 있는 현안 사업을 적극 반영했다.

 

민선8기 공약사업인 노인일자리와 사회활동지원사업 80억 원 공공근로사업 22억 원 동고성체육시설(잔여지) 조성사업 20억 원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11억 원 무인기 종합타운 투자선도지구 조성사업 10억 원 등 46개 사업 433억 원과 고성요양병원~송학고가도로 간 도로(중로3-19호선) 개설공사 18억 원 망림소교량 정비사업 3억 원 곤기마을 공동주차장 조성사업 2억 원 효락지구(구만201) 낙동교차로 정비공사 1억 원을 비롯해 소통간담회에서 건의된 13개 사업 43억 원을 최우선으로 편성했다.

 

행복하고 따뜻한 고성을 만들기 위해 기초연금 545억 원 생계급여 143억 원 장애인활동 지원사업 39억 원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서비스 지원사업 4억 원 독거노인과 장애인 응급안전 안심 서비스 사업 2억 원 보훈가족과 국가유공자 지원사업 8억 원 다문화가족 특성화사업 2억 원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사업 1억 원을 반영했다.

 

인구소멸 위기 극복과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사업 40억 원 고성형 근로자주택 건립사업 70억 원 해양치유센터 구축사업 87억 원 청년 경제자립을 위한 프로젝트사업 10억 원 출산장려사업 4억 원 경남형 미래항공기체(AAV) 시제기 개발 3억 원을 편성했다.

 

아울러 편리한 교육과 안전한 사회환경 조성을 위해 교육경비 보조사업 18억 원 고성군 청소년 꿈키움 바우처 지원사업 17억 원 고성 행복교육지구 운영 3억 원 글로벌 인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 2억 원 재해위험지역 정비사업 59억 원 고성읍 서부권 생활SOC복합화사업 27억 원 소하천 정비사업 28억 원 농로 및 용배수로 정비사업 38억 원 마을공동주자창 조성사업 19억 원 고성읍 남내공영주차장 조성사업 12억 원 동물보호소 건립사업 15억 원 CCTV 설치사업 3억 원을 반영했다.

 

역사와 문화 그리고 관광이 어우러지는 고성을 만들기 위해 자란관광만 구축사업 21억 원 고성박물관 리모델링사업 19억 원 신월지구 연안 정비사업 17억 원 고성공룡박물관 리모델링사업 10억 원 고성탈박물관 관람객 체험공간 확충사업 10억 원 상족암 디지털 놀이터 조성사업 6억 원 구절산(폭포암) 주차장 조성사업 3억 원 송학동고분군 경관조명 설치사업 3억 원을 편성했다.

 

또 살기 좋고 경쟁력 있는 농산어촌을 만들기 위해 기초생활거점 조성사업 32억 원 마을만들기 사업 25억 원 농촌생활환경 정비사업 26억 원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18억 원 어촌뉴딜 300사업 81억 원 어촌신활력 증진사업 21억 원 도시재생뉴딜사업 35억 원 갈모봉 자연휴양림 조성사업 10억 원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사업 10억 원을 편성했다.

 

이상근 군수는 국내외 가라앉은 경기로 인한 정부 긴축재정과 같은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 내년도 예산은 지역경제 회복과 민생안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 구축, 일자리 창출, 사회적 약자 보호를 비롯한 꼭 필요한 사업에 편성했다주요 사업을 원만하게 추진해 고성을 새롭고 군민을 힘나게 할 수 있도록 군의회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고성군이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은 제287회 고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 기간 동안 심의와 의결을 거쳐 1215일 최종 확정된다.

 -----------------------------------------------------------------------------

아래는 이상근 군수 2024년도 시정연설 전체이다.


이상근 고성군수, 시정연설에서 5대 역점시책 수행, 2024년 비전 제시!

- 내년 예산안 6,929억 원, 올해 대비 1.27% 87억 증가

 

이상근 고성군수가 126일 열린 제287회 고성군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4년도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군은 2024년을 군민 중심의 군정을 추진하고 군민에게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는 역동적 고성건설의 원년의 해로 삼아 주요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 군수는 시정연설을 시작하며 지난 8월 선정된 국토교통부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사업 45차 세계유산위원회 송학동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 양촌용정지구의 산업단지 신규 승인 및 후육강관 생산공장을 설립하기 위한 1,100억 원 투자 확대 3년 연속 개최한 2023경남고성공룡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 등을 주요 성과로 꼽으며, 군민과 의회, 공직자가 한마음으로 이뤄낸 점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이어 2024년 군정 운영 방향으로는 군민이 성과를 체감하는 역동적 고성건설 기업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재도약 모두가 행복하고 복지가 충만한 고성,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 조성 역사와 문화, 관광이 함께하는 새로운 고성 어디서나 살기좋은 품격있고 경쟁력 있는 농산어촌과 악취민원 해소한 청정지역 등을 제시하며 분야별 세부 계획을 밝혔다.

 

고성군은 2024년을 군민 중심의 군정을 추진하고 군민에게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는 역동적 고성건설의 원년의 해로 삼아 주요사업을 전략적으로 추진한다.

 

첫째, 군민이 성과를 체감하는 역동적인 고성건설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남부내륙철도와 연계해 수립한 지역 발전전략과 역세권개발사업의 기본계획에 따라 고성군 역세권 개발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하기 위해 2024년에는 예비타당성조사부터 시작하며, 갈모봉 자연휴양림 사업을 통해 군민들에게 깨끗한 산림자원을 체험할 수 있도록 힐링과 휴양의 공간을 완성한다.

 

또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은 내년 7월에는 착공하고 마동호 국가습지는 당항만 둘레길과 연계한 체류형 생태관광권역으로 조성한다.

 

둘째, 기업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재도약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양촌용정지구 산업단지에 생산설비를 확대하여 투자 및 고용 창출을 확대해 조선 경기 위축으로 어려웠던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법령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행정적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 국토부에서 선정된 일자리연계형지원사업의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민선8기 국비 확보 최대실적의 혜택을 군민들이 누릴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당일반산업단지의 산단계획 변경에 따른 관련기관 협의와 행정절차를 철저히 이행해 항공부품전문 업체를 유치하고 무인기종합타운 조성사업도 행정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셋째, 모두가 행복하고 복지가 충만한 고성, 청년이 살기 좋은 정주인구 5만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해 나간다.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처한 위기가구를 지원하고 저소득층의 기본생활 보장을 위해 소득인정액 수준별 생계급여를 차등 지급하여 복지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고성을 만들어 간다.

 

다양한 교육지원과 여성지도자 발굴 육성으로 행복한 여성친화 복지도시를 조성하고 홀로 계시는 재가 어르신을 위한 맞춤 돌봄 서비스를 통해 촘촘하고 두터운 복지를 구현할 계획이다.

 

청년의 요구사항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여 청년 사업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워케이션 사업으로 관계 인구 유입과 지역의 차세대 먹거리를 활성화하여 청년이 거주하고 싶은 행복한 고성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넷째, 역사와 문화, 그리고 관광이 함께하는 새로운 고성으로 변화를 준비한다.

 

앞으로 4년간 자란만 권역을 해양치유센터 건립과 해양웰리스 포레스트 조성 등 힐링과 치유, 관광이 함께하는 휴양도시로 조성한다.

 

임포항 먹거리촌과 용암포 관광환경 정비하고 자란관광만 구축 사업을 위한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도 착수한다.

 

상족암 군립공원을 오감체험과 공룡모험을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놀이터 조성을 위해 설계용역에 착수하고 건립한 지 20년 된 공룡박물관에 전면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해 새롭게 변화시킨다.

 

그동안 경영난으로 방치되어 있던 경상남도청소년수련원을 무상으로 관리전환 받고 리모델링을 통한 재정비로 한려수도 바다를 접한 아름다운 체류형 힐링 공간도 조성한다.

 

세계유산인 송학동 고분군에 야간경관 조성과 노출전시관 건립사업, 고성박물관 전시 공간을 리모델링해 세계유산 도시로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간다.

 

스포츠빌리지 조성사업을 내년 준공을 목표로 착공해 고성군에서 선수 생활을 하는 유소년 선수와 가족들이 전입할 수 있도록 안정되고 우수한 정주여건도 마련한다.

 

다섯째, 어디서나 살기좋은 품격있고 경쟁력있는 농산어촌과 악취민원을 해소한 청정지역을 만들어 갈 것이다.

 

고소득작목을 육성하고 미래 농업을 선도할 농업인 육성을 통해 살맛나고 경쟁력 있는 농산어촌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축산ICT 시범단지는 보완사항을 철저하게 준비해 조속히 착공되도록 추진하고 산성마을 농촌공간정비 공모사업에 재도전해서 양돈축사로 인한 악취 민원을 해결하고 낙후된 시설을 공원화해 청정한 고성을 만들어 갈 것이다.

 

기상이변 등으로 각종 자연재해 발생이 높은 지역에 대해서는 재해예방 활동을 통한 위험 요인을 발굴 해소하고, 현장 중심 훈련과 점검을 통해 살기 좋고 안전한 고성군을 조성한다.

 

이에 따라 내년도 예산안 총규모는 6,9292,7797천 원으로 올해 당초예산 대비 872,190만 원이 증가해 1.27%가 증액됐다.

 

2024년도 편성된 일반회계 분야별 세출은 사회복지 및 보건분야 1,6557,356만 원 농림해양수산분야 1,3896,0004천 원 문화관광분야 5675,8668천 원 환경분야 7308,6248천 원 산업경제분야 2741916천 원 교통물류분야 2764,4025천 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 4903,6752천 원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등 총 5개 기금 3741,1272천 원의 조성액을 편성했다.

 

이 군수는 행정은 군민만 바라보고 공정과 신뢰, 소통과 협치를 통해 군정을 이끌어가겠다라며 집행부에서는 소중한 예산을 적극 운용하여 군민이 성과를 체험할 수 있는 역동적 고성건설의 원년의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군정 운영의 포부를 밝히며 시정연설을 마무리했다.

 

아래는 시정연설문 전문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최을석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287회 고성군의회 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과 주요 시책에 대해 말씀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군민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함께 애써주시고 역동적이고 군민이 힘나는 고성건설을 위해 집행부가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협조와 격려를 해주신 의장님과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고성의 진정한 주인으로서 군정발전을 위해 한결같은 신뢰와 믿음으로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1년은 고성군의 안정과 화합을 희망하는 군민의 열망과 활기찬 지역경제 회복이라는 시대적 소임을 위해 하루가 이틀같은 그런 마음가짐으로

바쁘게 달려왔습니다.

 

무엇보다, 고성을 새롭고 군민을 힘 나게 할 수 있는 소통과 협치의 고성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군정을 펼쳤습니다.

 

올 한해 추진한 군정 주요성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국토부의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사업에 고성읍과 회화면 2개소가 선정되어 총사업비 944억원 중 80%에 해당하는 755억 원의 국비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9,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제45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우리군의 소중한 유산인 송학동고분군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

1500년 전 역사의 가야문화권이 세계속의 가야로 재조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양촌 용정지구를 산업단지로 1019일 신규 승인 받았습니다.

복잡한 행정절차가 해결되고 3조 원의 수주물량을 조기에 달성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지난달 7일 부산 벡스코에서 동해면 일원 7부지에 후육강관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투자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투자 규모는 1,100억 원이며 200명 이상의 새 일자리가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양촌 용정지구를 포함한 이번 협약으로 총 투자금 8,450억 원과 신규 채용인력 2,200명이라는 역대 최대규모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찾아가는 공룡엑스포 in 일산51일 간의 대장정을 통해 지역축제라는 한계를 벗어나 공룡이라는 콘텐츠가 가진 매력을 전국적으로 알렸고, 3년 연속 개최한 ‘2023경남고성공룡엑스포의 성공은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자리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지난 15개월은 민선 8기 출범 이후 기반을 다지는 시간이었다면,

내년부터는 군민에게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주는 역동적 고성건설 원년의 해로 삼고 주요사업들을 전략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도 군정운영 방향입니다.

 

첫째, 군민이 성과를 체감하는 역동적 고성건설에 집중하겠습니다

 

남부내륙철도와 연계하여 수립한 지역 발전전략과 역세권개발사업의 기본계획에 따라 고성군 역세권 개발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성역이 종착역이라는 생각으로 타지역과 차별화 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2024년에는 예비타당성조사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국가균형발전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고성군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역동적인 미래를 위한 기회로 삼겠습니다.

반드시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갈모봉 자연휴양림 조성사업은 힐링과 휴양의 공간으로 조성하여 주민들에게 깨끗한 산림자원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수 있는 파크골프장 조성사업은 토지매입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여 내년 7월에는 착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동호 국가습지를 환경습지센터와 독수리 생태복원센터 건립, 당항만 둘레길을 연계한 체류형 생태관광권역으로 조성하겠습니다.

 

고성군 최고의 역작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하겠습니다.

 

둘째, 기업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재도약의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고성 양촌용정지구 산업단지는 동해면 양촌리 일원에 약 1574366면적과 사업비 8404억 원을 들여 조성하는 것으로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 조성에 따라 sk오션플랜트의 생산설비가 확대되면 조선경기 위축으로 어려웠던 지역경제에 아주 반가운 소식이 될 것입니다.

 

경남도와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기업투자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법령과 예산이 정하는 범위에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렇게 조성될 일반산업단지의 근로자 정주여건을 개선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토부에서 선정된 일자리연계형지원사업은 타당성 조사, 투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신속히 이행하여 민선8기 국비확보 최대실적에 대한 혜택이

군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소멸대응기금사업으로 선정된 고성형 근로자 주택사업도 지역 기업에게 우수한 인력 확보와 함께 경제적이고 안정적 정주기반이 제공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이당일반산업단지의 산단계획 변경에 따른 관련기관 협의와 행정절차를 철저히 이행하여 항공부품전문 업체를 유치하고 투자를 촉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무인기종합타운 조성사업의 고성군 구역에 대하여 우선개발을 위해 토지매입을 추진하고 민간투자 부분도 실시계획승인 등 행정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모두가 행복하고 복지가 충만한 고성, 청년이 살기 좋은 정주인구 5만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갑작스러운 위기상황에 처한 위기가구에 대해 일상생활로 복귀 할 수 있도록 위기가구 긴급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의 기본생활보장을 위해 소득인정액 수준별 생계급여를 차등 지급하겠습니다.

 

저소득자녀들의 신입생 입학준비금 지급과 양곡택배비 지원 등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고성을 만들겠습니다.

 

다양한 교육지원과 여성지도자 발굴 육성으로 군민모두가 행복한

여성친화 복지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홀로 계시는 재가 어르신을 위한 맞춤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수당과 장애인 연금 등 저소득층 장애인을 위한 생활안정 지원으로

촘촘하고 두터운 복지구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주기별 다양한 평생학습 지원과 평생학습 네트워크 운영, 그리고 지역 인적자원 역량강화를 통해 지난 3월 지정된 평생학습도시 위상을 확고히 하겠습니다.

 

청년이 제안하고 실현하는 청년정책 14개 사업을 추진하여 청년의 인구유출을 방지하고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청년창업자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청년의 요구사항을 정책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순한 지원이 아니라 청년 사업장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청년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영오면 영산리 일원에 조성된 워케이션 사업을 통해 관계인구 유입과 지역의 차세대 먹거리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장려하고청년이 거주하고 싶은 행복한 고성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역사와 문화, 그리고 관광이 함께하는 새로운 고성으로 변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4년간 자란만 권역을 힐링과 치유, 관광을 함께하는 휴양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해양치유센터 건립과 해양웰리스 포레스트 조성 등 해양치유 권역 개발사업을 착실히 마무리하고

 

자란만 관광지 조성과 자란관광망 구축사업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자란만 관광지 지정을 통해 민간자본을 적극 유치하고 수직이착륙장인 버티포트와 버티스테이션, 임포항 먹거리촌 정비, 용암포 관광환경 정비 등 자란관광만 구축 사업을 위한 기본계획 및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겠습니다.

 

또한, 자란만 관광지의 투자환경 개선과 관광객 및 이용객 편의 제공을 위하여 자란도 해상보도교 설치를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족암 군립공원을 새롭게 변화시키겠습니다.

 

상족암에 오감체험과 공룡모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디지털 놀이터 조성을 위해 설계용역에 착수하겠습니다.

 

그리고 건립한 지 20년 된 공룡박물관을 전면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경영난으로 방치되어 있던 경상남도청소년수련원을 무상으로 관리전환 받고 리모델링을 통한 재정비로 한려수도 바다를 접한 아름다운 체류형 힐링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세계유산인 송학동 고분군에 야간경관 조성과 노출전시관 건립사업, 고성박물관 전시공간 리모델링을 통해 세계유산 도시로서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국() 단위 대회와 전지훈련으로 고성을 찾는 선수와 관계자 덕분에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군민이 원하고 우리 군에 이익이 되는 큰 대회를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스포츠빌리지 조성사업을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연말에 착공합니다.

 

고성군에서 선수생활을 하는 유소년 선수와 가족이 전입할 수 있도록

안정되고 우수한 정주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섯 째, 어디서나 살기좋은 품격있고 경쟁력있는 농산어촌과 악취민원을 해소한 청정지역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고소득작목 육성 및 명품화와 미래농업을 선도할 농업인 육성을 통해 살맛나고 경쟁력 있는 농산어촌을 조성하겠습니다.

 

스마트축산ICT 시범단지는 최적화된 사육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환경영향평가 등 보완사항을 철저하게 준비하여 조속히 착공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산성마을 농촌공간정비 공모사업에 재도전해서 양돈축사로 인한 악취민원을 해결하고 낙후된 시설을 공원화하여 청정한 고성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상이변 등으로 각종 자연재해 발생이 높은 지역에 대해서는

재해예방활동을 통한 위험요인을 발굴 해소하고 현장중심 훈련과 점검을 통해 살기좋고 안전한 고성군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최을석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행정은 군민만 바라보고 공정과 신뢰, 소통과 협치를 통해 군정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고성군민은 새로운 도시로의 변모와 먹거리 걱정없는 편안하고 행복한 도시가 되기를 염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긴축재정과 고금리, 고물가 상황이 지속되고 있고 경기침체가 길어지면서 서민경제가 많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재정상황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자체세입 재원 및 투자 가용 재원 확보를 통한 건전재정 운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군의 예산은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에 발맞추어 사업의 원점 재검토, 지방보조금 한도제 시행으로 강도 높은 재정운용 방향을 설정하였습니다.

 

관행적 반복적 예산편성이 아닌 사업의 필요성 및 주민수혜 정도를

우선으로 하였으며 불필요한 예산이 편성되지 않도록 과감한 세출예산 재구조화로 유사중복 사업의 통폐합을 추진하고

 

이를 통한 가용재원은 꼭 필요한 곳에 재투자함으로써 예산편성의 효율성을 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내년도 예산안 총규모는 6,9292,7797천 원으로

올해 당초예산 대비 872,190만 원이 증가하여 1.27%가 증액되었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6,1498,2058천 원이고 특별회계는 7794,5739천 원입니다.

일반회계의 경우 지방세와 세외수입 등 자체재원이 6333,650만 원이며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보조금 의존재원이 5,0635,9722천 원으로

재정자립도는 10.3%로 올해 당초예산 대비 0.94%가 증가하였습니다.

 

분야별 주요 편성내용을 말씀드리면,

 

사회복지 및 보건분야에 1,6557,356만 원

농림해양수산분야 1,3896,0004천 원으로

군 전체 예산의 43.9%입니다.

 

문화관광분야에 5675,8668천 원

환경분야에 7308,6248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업경제분야에 2741916천 원

교통물류분야에 2764,4025천 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에 4903,6752천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등 총 5개 기금에

3741,1272천 원의 조성액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

그리고 최을석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

 

내년 예산안은 경기침체에 따른 세수감소로 재정여건이 밝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군민 우선 행정실현을 위하여 꼭 필요한 예산을 낭비요인 없이 편성하였고 집행부에서는 소중한 예산에 대해 적극적으로 예산운용 할 것입니다.

 

내년은 군민이 성과를 체험 할 수 있는 역동적 고성건설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활기차고 행복한 고성 !

달라진 군정을 느낄수 있도록 뜨거운 관심과 지원을 보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올 한해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한해 계획하셨던 모든 일들 잘 마무리 하시고 다가오는 갑진년(甲辰年)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들의 변함없는 격려를 부탁드리며,

 

모든 분들의 가정에 행운과 사랑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126

 

고성군수 이 상 근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