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분뇨공공처리장 시급하다 2012년부터 해양투기 금지

> 뉴스 > 고성뉴스

축산분뇨공공처리장 시급하다 2012년부터 해양투기 금지

한창식 기자  | 입력 2009-03-31  | 수정 2009-03-31 오후 4:45:17  | 관련기사 건

지구온난화 규제와 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인 교토의정서 발효에 의해 2012년 1월1일부터 축산폐수 해양투기가 전면금지 됨에 따라 축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거의 50%에 육박하는 고성군으로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진 바와 다름없다.


그렇다면 현재 고성군에서는 2012년 축산분뇨 해양투기 전면 금지에 대해 어떤 대책을 세워두고 있으며, 그 대책은 어느 정도 진척이 된 상태인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어 농축산과 담당자와 환경과 담당자 등으로부터 현황을 들어봤다.

 

▲ 고성군 농업기술센터 박재영 축산담당

고성군은 해마다 20만톤에 달하는 축산분뇨가 발생한다. 그 중 7만 톤을 해양에 투기하고 나머지 13만 톤에 달하는 분뇨는 퇴액비 등 자체적으로 처리해오고 있는데, 바로 그 7만 톤을 처리하기 위한 공공분뇨처리장이 필요한 것이다.


고성군은 축산의 규모가 경남에서 5위권 안에 드는 상당히 비중 있는 곳이지만 아직 공공처리장 건설을 위한 부지조차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고성군 농업기술센터 축산 담당자는 ‘고성군보다 훨씬 열악한 조건에 있는 함안 산청 등지에서도 공공처리장을 시행 운영하고 있고, 심지어는 기존의 시설에다 증설을 해서라도 그 처리규모를 늘이려 하는 실정이고 보면 고성의 양돈가들이 가슴을 졸이는 실정 ’이라 말하고 있다.


아울러 축산과에서는 공공처리장 건설을 위한 준비가 내부적으로는 완료된 상태라 말하면서 ‘어차피 설치비용 또한 국비80%, 도비 10%, 군비10%로 그 비율이 정해져 있어 별 걱정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고, 부지선정 문제나 처리시설의 기술적 선택 부분 등은 실시부서인 환경과에서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기본안이 나와 본격적으로 나서면 농가와 군민들을 설득한다거나 홍보활동이 필요할 경우 등 전폭적으로 도울 계획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축산과에서는 그럴 리야 없겠지만 만에 하나 2012년 1월1일까지 공공처리시설이 가동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고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양축농가별로 퇴비사를 짓겠다는 등의 단계적 분뇨발생 감축계획서를 받고 있으며, 12,000톤에서 15,000톤의 분뇨를 처리해 액비를 만들 액비저장 시설을 설치하기 위해 12억 원을 확보하고 부지선정에 들어갔다면서 양축농가를 위해 최대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 고성군청 환경과 지태찬 환경정책담당

 

환경과에서도 축산분뇨 공공처리장과 관련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2012년 1월1일 이후 돼지 똥오줌이 고성군청 마당에 쟁이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군청 환경과 공공분뇨처리장 관련 담당자도 이미 기본설계 타당성조사를 위해 2억 원을 확보해 두고 있다고 밝히면서, 부지선정 문제도 두어 군데로 좁혀져 있어 주민들의 반발이 없다면 1년 6개월이면 완공할 수 있다고 말하고, 고성군의 명운이 걸린 문제라 생각하고 본격적인 착공을 위해 군민들이 적극 도와야 할 것이라 당부했다.


양돈업체에서도 나름대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이 확인됐다. 양돈업체에서는 200톤 규모의 액비저장 탱크를 20개 정도 설치하고 완벽한 기술과 시설로 액비를 만들어 경종농가에 보급하고 액비화 하지 않는 부분은 공공처리장으로 보내려 한다고 밝히면서 적극적으로 행동할 방침이다.


축산업이 고성군에 미치는 영향은 우리 상상을 초월한다. 앞에서도 언급이 있었지만 고성군세의 거의 절반에 가까운 산업이 바로 축산업이다. WBC에서 위대한 활약을 보였던 김인식 감독이 했던 ‘국가가 있어야 야구도 있다’는 명언에 ‘축산이 있어야 고성도 있다’는 말을 붙이면 억지가 될지는 몰라도 오늘의 고성을 지탱하는 동력이 축산에 있음을 감안한다면 공공분뇨처리장의 조속한 건설은 실로 온 군민의 이름으로 요구되는 것이라 할 만하다.

 

 

언제 어디서든 휴대폰으로 실시간 고성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 258 과 nate를 누르고 고성뉴스를 입력하면 언제어디서든 휴대폰으로 고성인터넷뉴스를 볼 수 있습니다.

      - Copyrightsⓒ고성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지역인터넷언론협회 뉴스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한창식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인구감소 해결책, 외국인 유학생에 답이 있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