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김홍식, 행정사무감사 위원장 강평

> 뉴스 > 정치의원뉴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김홍식, 행정사무감사 위원장 강평

김미화 기자  | 입력 2014-12-04 오후 05:25:28  | 수정 2014-12-04 오후 05:43:25  | 관련기사 3건

2014. 12. 4. 고성군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장 강평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 김홍식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위원장 김홍식입니다.

 

존경하는 감사위원 여러분! 그리고 군수를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하면서 감사위원님과 집행부 공무원의 그 동안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41204174322_fc66d25d01de757

 

 

지난 1126일부터 오늘까지 9일간 실시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는 그동안 추진한 군정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보고 새로운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고 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결과로 도출된 개선사항에 대하여는 깊이 반성하고 시정하여 군민의 피부에 와 닿는 선진행정이 되도록 한층 더 분발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내년도 예산 심의나 각종 의정활동에도 적극 반영되어야 할 것입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면서 감사위원님들의 군정발전과 군민의 복지증진에 대한

뜨거운 열망을 느낄 수 있었으며, 시정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하여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밀도 있고 입체적인 감사가 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많은 자료제출 요구에도 성실하게 자료를 작성해 주는 열의에 찬 집행부 담당공무원을 보면서 우리군의 밝은 미래를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결과에 대하여는 별도의 절차를 거쳐 집행부에 통보를 하겠습니다만, 위원장으로서 간략하게 몇 가지만 당부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자료요구에도 성실히 제출한 직원이 있는 반면 자료 요구한 내용도 모르는 실과장도 있어 아쉬움이 있었으며각 마을마다 설치하는 운동기구.정자.게이트볼장은 주민들의 사용 빈도를 파악하여 적은 마을에 패널티 방안을 검토하고매년 공공에너지 부분 감사를 실시하는데도 전년대비 전기료는 군전체 9.5%나 증가하여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것같습니다.

 

대부분 군부지역의 형편이 그러하겠지만 우리군도 낮은 재정자립도로 인해 국.도비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전 공직자, 특히 사업부서의 실과장은 지방재정 확충을 위하여 국도비 등의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 입니다.

 

국도비 예산확보를 위한 집행부 공무원의 분발을 다시 한 번 촉구합니다.

 

또한 분권교부세 삭감에 따른 보통교부세 지원으로 자체 재정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국.도비 예산확보가 시급히 요구됩니다.

다음은, 정책사업 추진 관련입니다.

 

민선 6기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각종 공약사업 이행 등을 위한 정책수립 시 지역여건에 맞는 차별화된 시책을 충분한 검토와 폭넓은 군민의견 수렴절차를 거쳐 시행착오가 없는 정책수립이 되어야 할 것이며, 대형 신규시책 추진이나 군민의 이해가 대립하는 민감한 사업의 추진은 사전에 의회와의 소통 또한 원활하게 되어야 할 것으로 봅니다.

 

특히, 실질적인 인구증가시책을 위하여 교육인프라와 의료시설, 산업단지조성과 기업유치.일자리창출, 사회복지와 문화컨텐츠 개발을 추진하여야 할것이며다문화가정이 소외되지 않게 더욱더 배려하는 복지행정을 추진하고무분별한 토지의 난개발 방지와 읍면장 공석에 따른 읍면정 추진의 어려움을 조속히 해결하여 주기 바랍니다

 

 

20141204174257_fc66d25d01de757

 

 

다음은, 예산의 집행 관련입니다.

 

예산을 집행함에 있어서는 말없는 다수 서민보다 힘 있는 자, 가진자를 위한 행정이라는 오해가 없도록 사업의 우선 순위를 명확히 하여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 그리고, 지역균형 발전을 감안한 사회기반시설 확충 등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공사 추진 시에는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고,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여 예산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특히, 남산공원 내츄럴힐링캠프조성사업과 여자태권도 실업팀 운영지원은 신중하게 검토하여 주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군정을 추진함에 있어 군수를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께서는 군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 군민의 혈세가 한 푼이라도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하고 군민의 복지증진과 지역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여, 군민의 피부에 와 닿고, 군민과 함께하는 감동행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랍니다.

 

또한, 소통은 내부부터란 말을 명심하고 실과장간 소통이 되지 않으면 군민과 의회의 소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실과 이기주의를 넘어 실과장간 소통을 최우선하는 내부 소통 행정을 펼쳐 주기 바랍니다.

 

아울러, 이번 감사에서 위원님들께서 지적한 사항과 제안에 대하여는 우리 군민들의 뜻인 만큼 겸허하게 군정에 적극 반영해 주시고 연초에 계획했던 사업들이 차질 없이 원만하게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여 행복한 군민 비상하는 고성 을 이루는 기초를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감사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행정사무감사에 임하시느라 수고 많았습니다원활하게 감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언론인 및 방청객 여러분에게도 끝까지 감사장을 지켜보면서 깊은 관심과 애정을 보내 주신데 대하여 전 위원을 대신하여 정말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강평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미화 기자 gsinews@empal.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공무로 갔는데 이런 결례를 저지르다니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