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3회 1차정례회 2차본회의 김원순 의원 자유발언

> 뉴스 > 정치의원뉴스

243회 1차정례회 2차본회의 김원순 의원 자유발언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19-05-13 오후 04:52:03  | 수정 2019-05-13 오후 04:52:03  | 관련기사 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대상 확대


5일13일 제243회 제1차 정례회 (김원순의원 5분 자유발언).JPG

 

존경하는 고성 군민 여러분, 박용삼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백두현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총무위원회 김원순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겨울철이 시작되는 12월부터 4월까지 매년 유행하는 인플루엔자로부터 군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국가 예방접종 지원대상 뿐 아니라 인플루엔자 감염에 취약한 군민까지 무료 예방접종 대상을 확대하여 줄 것을 요청하기 위하여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인플루엔자는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 등으로 말을 할 때에 공기 중으로 그 바이러스가 배출되면서 전파되는 것으로 38도 이상의 고열과 두통, 근육통 뿐 만 아니라 세균성 폐렴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모든 연령대에서 질병을 초래할 수 있으나, 학교 등 집단생활을 하는 7~ 18세에서 발병률이 가장 높고, 합병증 발생, 입원 치료, 사망 위험은 65세 이상 어르신과 6세 미만 소아, 만성질환자에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를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개인의 건강뿐 만 아니라 가족 및 친구 그리고 우리 사회를 감염병 위험으로부터 지키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매년 유행하는 바이러스주는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효과는 피접종자의 연령, 기저질환, 백신주와 유행주의 항원 일치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건강한 성인이 백신주와 그 해 유행 바이러스주의 항원성이 일치할 경우는 약 70 ~ 90% 정도로 효과가 있으며 어르신의 경우 인플루엔자로 인한 사망을 예방하는데 약 80% 정도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97년부터 국가에서는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12개월 미만 영유아를 시작으로 201812세 이하 어린이까지 점차 무료 예방접종 대상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인플루엔자 발병률이 높은 연령대 중 13~ 18세 청소년과 65세 미만 만성질환자도 있지만 국가 예방접종 지원대상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아 상대적으로 낮은 접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 우리 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률을 보면 국가 예방접종 지원대상인 12세 이하 어린이는 약 76%, 65세 이상 어르신은 약 85%인 반면, 자비로 접종하는 13 ~ 18세 청소년은 약 17%, 60~ 64세 성인 예방접종률은 42%로 나타나 예방접종 무료 지원 확대로 접종률이 크게 향상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해 경상남도 고성군교육지원청이 파악한 중고등학생들의 인플루엔자 발생 인원은 186명 정도이며 해마다 감염인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플루엔자는 잠복기와 확진 판정 후 격리상태를 포함하여 평균 3~10일 정도 지나야 완치가 되며 이 기간 동안은 등교를 하지 못해 수업결손까지 초래되고, 이로 인하여 학생들은 두 배의 고통을 겪고 있는 현실입니다.

 

지난 315일 정부 부처에서 발표한 1차 학생건강증진 기본계획(’19~ ’23)에서도 인플루엔자로 인한 수업결손 예방과 의료비 절감을 위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대상을 중·고등학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담고 있습니다.

 

고성군에서는 한발 더 나아가 인플루엔자 유행 및 감염으로부터 우리 군민의 건강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13~ 18세 중고등학생뿐만 아니라,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예방접종률이 낮고 직장에서 은퇴하여 비용부담을 느끼는 60~64세 성인까지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이 확대 될 수 있도록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가 확대된다면 군민 7,447명이 추가로 수혜를 받을 수 있으며 기존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사업 수혜자 19,374명을 포함하면 총 26,821명의 우리 군민이 예방접종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확대된 예방접종사업으로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인해 혹여 초래될 수 있는 불필요한 고통을 사전에 예방하고, 궁극적으로 우리 군민의 삶의 질이 보다 향상 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 확대 필요성을 강조 드리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지방소멸대응기금’ 슬기로운 활용이 필요하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