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의회, 제289회 임시회 마무리

> 뉴스 > 정치의원뉴스

고성군의회, 제289회 임시회 마무리

고성인터넷뉴스  | 입력 2024-01-31 오후 05:01:27  | 수정 2024-01-31 오후 05:01:27  | 관련기사 건


- 각종 조례안 8개 안건 처리

- 허옥희 의원, 워케이션 활성화 선제 대응 제안

 

고성군의회(의장 최을석)31일 제289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열고 2024년 첫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기획행정위원회가 심사한 고성군 재향군인 예우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고성군 여성폭력방지와 피해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안 고성군 스포츠클럽 지원과 진흥에 관한 조례안 고성군 당항포랜드 민간위탁 동의안, 산업경제위원회가 심사한 고성군 택시 기본차령 조정에 관한 조례안 소외도서 항로운영 지원사업 사무의 민간위탁 동의안을 원안 가결하고 고성군 노인 보호구역 지정에 관한 조례안은 수정 가결했다.

 

이와 함께 202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선임 건을 상정하고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했다.

 

또 허옥희 의원은 지역소멸위기에 대해 일과 휴식을 같이하는 정책으로 미리 대응하기를 제안하는 5분 자유발언으로 집행부에 생활인구 늘리기에 나서 줄 것을 요청했다.

 

허 의원은 공실화 된 고성군 공공시설물을 이용한 공유공간 확보, 지역안내원을 길러 유입 청년에게 고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 차량을 마련해주는 것을 비롯해 유스호스텔과 청소년수련원에 일과 휴식병행 공간을 마련하고 생활인구 유입을 늘려 지방소멸 위기를 이겨내는데 적극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최을석 의장은 “2024년도 군정 주요 업무보고와 부의 안건을 심의·의결하시느라 동료의원들과 집행부 공무원들 모두 고생 많으셨다다가오는 설날을 맞아 소외된 이웃이 없는지 잘 살펴 군민 모두가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허옥희 의원 5분 자유발언

-지역소멸위기에 대한 워케이션 활성화 선제적 대응 제안-

 

반갑습니다.

고성군의회 허옥희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고성군민 여러분!

최을석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이상근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은 지역소멸 위기 극복의 해법으로 인구감소지역 내 체류형 생활인구를 늘리기 위해 일과 휴가를 동시에 누리는 젊은 청년들을 위한, 이른바 워케이션 활성화를 고성군이 타 지자체보다 선제적으로 대처해 줄 것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고성군 인구는 202312월 말 기준 49,468명으로 5만이 무너지고 2023년 출생자는 85, 사망자는 764명으로 한 해 동안 679명이 자연 감소하였습니다. 지금 고성군은 정주인구가 언제 4만 명 이하로 떨어질지 모르는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기존 정주인구는 고령화로 계속 감소하고 있어 젊은 청년 생활인구를 유입할 수 있는 워케이션을 활성화할 수 있다면, 고성을 널리 알리면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금상첨화가 될 것입니다.

 

이에 본의원은 워케이션 활성화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을 위해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고성군의 공실화된 공공시설물을 이용한 공유공간 확보입니다. 읍면지역의 주민생활 문화공간으로 지어졌으나 활용도가 떨어지는 공공시설물을 각 부서별 시설물관리를 하고 있어 접근성이 떨어지므로, 행정적 절차를 간소화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마련해줄 것을 제안합니다. 지금 고성군에는 대가면사무소 옆 구 예비군 면대 사무실을 리모델링하여 청년이 임차해 워케이션 공간으로 창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오면 면대는 숙소와 사무실을 함께 리모델링하여 워케이션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처럼 오랜 기간 방치될 뻔한 공공시설물들을 잘 활용하여 고성의 산과 들, 바다 등 자연을 만끽할 수 있도록 지역의 공간들을 워케이션 공유공간으로 제공해 주시길 바랍니다.

 

둘째, 5만여 고성군민이 마음을 한데 모아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고, 고성을 방문하거나 찾아오는 청년들을 따뜻한 마음으로 열렬히 환영해 주시길 제안합니다. 생활인구 확대를 위해서는 행정과 함께 지역주민들의 의식변화와 역량강화가 필요합니다. 지역의 기관 사회단체가 협력하고 지역 명소나 마을 이야기, 맛집과 즐겨 찾는 카페 정보, 청년들을 위한 정주지원 정책, 아름다운 관광지와 문화축제 등의 정보들을 쉽게 전달해주는 로컬 가이드를 양성하여 유입 청년들이 고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게 하고 고성의 친절한 이미지를 심어 주면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셋째, 고성군은 인근 공항과 기차역에서 최소 30분에서 1시간 이상 이동시간이 소요되며 교통편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고성군을 여행하거나 관심 지역을 찾아가 보려고 해도 이동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됩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공유 차량을 마련해 줄 것을 제안합니다. 고성군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공차량을 활용하거나 지역 택시를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젊은 청년들이 고성군의 아름다운 경관에서 워케이션을 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어 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면, 워케이션을 통해 고성군으로 생활인구가 많이 유입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넷째, 지금 우리 고성군에서는 신월리에 유스호스텔이 건립 중이고 하이면 상족암에는 경상남도 청소년수련원을 리모델링하고 있습니다. 숙박과 식사가 모두 해결될 수 있는 이런 곳에 워케이션을 할 수 있는 공유공간을 마련해 준다면, 바다를 품은 고성군의 매력에 빠져 젊은 청년들이 워케이션을 하기 위해 고성군으로 많이 찾아오리라 생각합니다.

 

올해 정부는 전국 89개 인구감소지역의 생활인구를 산정한 뒤 이를 재정지원 기준에 반영한다고 합니다. 지난 5월부터 지역에서 체류하며 지역의 실질적인 활력을 높이는 사람까지 인구로 정의하는 생활인구의 세부요건 등에 관한 규정을 제정·시행하고 있어, 이에 우리 고성군이 선제적으로 청년 생활인구 유입을 위해 워케이션을 할 수 있는 공유공간과 이를 위한 인적·물적 기반 인프라를 마련하여 대응해 주시길 간곡히 요청합니다.

 

남해군은 군 소유 건물을 대기업에 임대해 워케이션 센터를 운영했고 2년 동안 500여 명의 생활인구가 유입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우리 고성군에도 이제는 정주인구 증가뿐 아니라 생활인구 증가에도 힘을 기울여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때입니다.

 

집행부 관계자분들은 차근차근 준비하여 앞으로 더 치열해질 생활인구 유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시길 부탁드리며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성인터넷뉴스 gsinews@empas.com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내란은 처벌되고 우리 민주주의는 비약적 진전을 이룰 것이다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