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부시장ㆍ부군수 회의개최

> 뉴스 >

경상남도 부시장ㆍ부군수 회의개최

도민/한대건 기자  | 입력 2010-02-25  | 수정 2010-02-25  | 관련기사 건

경상남도는 25일 오후, 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서만근 행정부지사의 주재로 도ㆍ시군간 상생협력을 위한 부시장ㆍ부군수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서만근 행정부지사를 비롯한 각 시ㆍ군별 부시장ㆍ부군수와 경남도 실국장 등이 모두 모인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 이병호 기획조정실장은 “G20 서울 정상회의의 서울 유치는 새로운 국제 경제질서의 주도적 역할과 국격을 높이고 이를 통해 선진일류국가로의 도약의 계기”가 된다면서 G20 서울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는 중앙부처와 지자체의 홍보 등 범정부적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남해안경제실 안승택 실장은 지역공동체 일자리 사업 추진에 대해 “10년 자치단체의 경상경비 및 행사.축제예산의 5% 절감분을 활용해 지역공동체 일자리 2천5백개를 조성하자”고 밝혔다.

 

일자리 조성을 위한 사업 기간은 ‘10.3월~12월까지 이며 청년실업자, 취약계층, 실직자ㆍ휴ㆍ폐업자,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하며, 사업규모는 250억원에 시ㆍ군의 주체로 총2500개의 일자리 조성을 목표로 할 예정이다.

 

▲ 김이수 고성군 부군수

 

 

행정안전국에서는 풍수해, 지진, 화재 등 복합재난이 발생시 신속한 초동대응 등 실질적 재난안전 체계를 점검하고, G20정상회의와 여름철 재해대비 재난대응의 역량강화와 안전경남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시ㆍ군, 유관기관 및 도민이 함께하는 재난대응 민관협력체제를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농수산국은 태풍ㆍ우박 등 자연재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 등의 소득보장과 경영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농작물재해보험 가입을 적극 추진하자며, 시ㆍ군이 농협 시군지부와 긴밀히 협조해 가입률 제고 방안을 강구하는 등 시군 자체적으로 가용한 홍보수단을 적극 활용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자고 말했다.

 

 

 

이어 건설항만방재국은 낙동강 살리기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천구역내 미보상 사유지 및 어업권 보상 등 시ㆍ군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화관광체육국은 오는 10월 도내 일원에서 개최하는 전국체전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나 경기장 조성공사 지연으로 대회추진에 애로가 예상되는바, 시군에서는 조기완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소방본부에서는 정월대보름을 맞이해 달집태우기 및 쥐볼놀이로 인한 화재등이 우려되 각종 재난의 사전예방과 신속한 현장대응체계를 구축하고자 특별경계근무를 실시 한다고 밝혔다.

 

▲ 서만근 행정부지사

 

한편 서만근 행정부지사는 “시군청사의 에너지 절감대책에 관해 공공기관이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 달라며 당부했으며 농촌지역 폐교활용을 위해 시군별 관할 교육청을 통한 협조가 필요하다”며 공직자들이 앞장서서 도민생활 불편해소 대책에 만전을 기하도록 했다.

 

각 지자체별 토의시간에서 창원시 김윤수 부시장 (58세, 지방이사관)은 “최근 동읍에서 사망사건이 일어났는데 언론에서 이를 도로구조상의 문제로 이슈화 하고 있다”면서 “해당 도로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경남도 김정강 도로교통국장은 “79년부터 동읍을 포함한 지방도로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다가 90년도 후반부터 2008년도까지 이러한 보도 확보 사업이 진행되었는데 특히 2008년 농촌 경운기와 사람을 위한 보도가 정책적으로 지원되었지만 아직까지도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동읍의 도로문제는 이미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 고성군 김이수 부군수

 

고성군 김이수 부군수 (57세, 지방서기관)는 “최근 도민들이 고성 친환경 쌀을 자주 이용해 감사하다”면서 “사실 고성 쌀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일반 쌀보다 4배가 넘는 가격에 판매가 되고 있지만 없어서 팔지 못할 정도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밝히고 “친환경으로 재배된 고성 쌀에 대해 경남도와 인근 시군이 더 많은 홍보를 부탁드린다”고 발언했다.

 

▲ 통영시 박헌규 부시장

 

통영시 박헌규 부시장 (56세, 지방서기관)은 “작년 10월 중앙정부가 조기집행에 대한 예산편성을 가안으로 보내 준비한 상황에서 올해 1월에는 전액삭감했다”며 지적하고 “통영에서는 우선순위가 낮은 사안에 대해 중앙정부가 예산을 편성하더니 이제 와서 삭감을 해버리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박 부시장은 “통영시가 작성한 예산편성이라면 통영이 책임지겠지만 중앙정부가 결정한 사안이며 작은 금액이 아닌 36억이라는 금액은 지방도시가 안고 가기에는 너무 큰 금액”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회의에서 경남도와 시군 간에 많은 토론이 오고갔으며 특히 중앙정부의 조기집행과 관련한 여러 사안들에 대해 경남도는 중앙정부에 적극적으로 표현할 방침이다.

 

도민/한대건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공무로 갔는데 이런 결례를 저지르다니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