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박근혜 ‘공천장사’ 몰랐다면 더 큰 문제”

> 뉴스 > 정치의원뉴스

이해찬, “박근혜 ‘공천장사’ 몰랐다면 더 큰 문제”

정치부 김현정 기자  | 입력 2012-08-03  | 수정 2012-08-03  | 관련기사 건

새누리, 현영희.현기환 출당 조치 이전에 사태파악이 우선...野, “박근혜 사과하라!”

 

새누리당은 현영희 의원과 현기환 공심위원 사이에 벌어진 ‘공천헌금 수수’ 혐의와 관련해 당차원의 윤리위원회에서 진상조사를 벌인 후 추후 대책을 모색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돈을 받았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현기환 전 공심위원은 오늘 중으로, 돈을 준 현영희 의원은 빠른 시일 내에 검찰에 자진 출두해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이다.

 

출당 및 탈당 등 당차원에서 문제가 된 두 사람에 대한 조치는 아직 결정 되지 않았다.

 

3일 김영우 대변인에 따르면 새누리당은 현영희 의원과 현기환 의원을 비공개로 진행된 최고위원회의에 차례대로 소환해 진상파악에 나섰다.

 

이후 새누리당은 이 사안에 대해서 토론을 벌인 결과 △사안에 대한 검찰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 촉구 △당 윤리위 차원의 자체 진상조사 진행 △대통령 경선 후보 및 경선관리위원장, 당대표가 사안과 관련한 상황 보고를 받고 의견 교환을 갖기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오늘 최고위원회 분위기를 말하자면 두 분의 당 사자는 이 번 사안에 대해 강력하게 부인을 하고 있다”며 “황당하고 어이없는 일이라는 입장을 피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보자 정동근 씨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이 좀 있었다”며 “그리고 두 당사자는 이것이 전혀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검찰조사가 빨리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당사자의 출당이나 탈당과 관련해 김 대변인은 “사실 확인이 안 된 시점에서 출당, 탈당 이야기가 나오면 사실 수용에 대한 오류가 있기 때문에 당지도부도 부당하다는 판단 하에 1차 적으로는 진상조사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며 “당 자체 윤리위원회에서 진상조사를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박근혜, 밑에서 이렇게 해먹고 있는데 몰랐다면 대통령 되고 난 후 어떤 일 발생하겠나?”

 

그러나 민주통합당과 야당은 이 사건에 대해 ‘공천헌금’이 아닌 ‘공천장사’로 지칭하면서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책임론을 강하게 거론하고 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진행된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박근혜 당시 비대위원장이 공천장사를 한 것을 알았다면 그건 더 큰 문제이고 몰랐다고 해도 더 큰 문제”라며 “밑에서 이렇게 해 먹고 있는데 몰랐다고 하면 대통령이 되고 나면 어떤 일이 발생하겠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그는 “집권도 하기 전에 공천장사를 한다고 하면 집권하고 나면 공천장사가 아니고 아예 공기업을 팔아먹는 그런 일들이 발생하지 않겠나”고 쏴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그런데도 박근혜 후보는 사과 한마디 안한다”며 “자기 밑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는데 책임자로서 사과가 전혀 없고, 꼭 남일 보듯 검찰에 맡겨놓고 검찰에서 알아서 할 것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민주당은 이 사건 배당을 서울지검 공안부가 아닌 부산지검에서 담당하는 데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 대표는 “검찰은 당연히 서울지검 공안부에서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해야 할 부분을 부산에서 벌어졌으니 부산 가서 조사하라고 지방으로 내려 보내고 있다”며 “이 사태를 보면서 새누리당이 집권할 때 어떤 일이 이 나라에서 벌어질 지 참 걱정스럽다. 공천 장사를 한 사실에 대해 비대위원장 자격으로서 국민에게 백배 사죄할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박근혜 책임론을 제기했다.

 

또 다른 ‘공천장사’ 사건 터져 나오나?

 

진보신당 창당준비위원회 박은지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박근혜 후보가 권력을 잡기도 전에 이미 측근의 매관매직이 일어나니, 만약 대통령이라도 당선되면 나라곳간까지 털어 먹을까 걱정”이라고 비난했다.

 

한편으로는 이번 사건으로 새누리당의 드러나지 않은 ‘공천 장사’ 사건이 줄줄이 터져 나올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민주당의 핵심 관계자는 “대부분 공천을 못 받은 사람들의 입을 통해 공천 관련 돈이 오고간 사실에 대한 제보가 들어가기 마련”이라며 “정권 말기 상황이고 이런저런 제보들이 흘러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공천헌금’ 파문이 불거지자 한 언론은 민주통합당도 이러한 혐의로 내사 중에 있다는 보도를 내보내기도 했지만 선관위는 “민주통합당은 대상이 아니”라고 확인했다.

 

 

정치부 김현정 기자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고성 출신 ‘건축왕’, 정세권 선생 선양사업 추진해야

최근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