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2천억원짜리 '아그바미 FPSO' 명명식

> 뉴스 > 기업체뉴스

1조2천억원짜리 '아그바미 FPSO' 명명식

고성 인터넷뉴스  | 입력 2007-08-22  | 수정 2007-08-22 오전 7:47:09  | 관련기사 건

단일 프로젝트로는 세계 최고가이자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해상원유생산공장, 세브론사에서 발주한 1조2천억여원 규모의 ‘아그바미 FPSO`가 그 위용을 드러내며 명명식을 가졌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21일 오전 11시 세계 최대 해상원유생산공장인 ‘아그바미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 Offloading Unit 부유식 원유 생산 저장 하역 설비)’ 명명식을 이 프로젝트 발주사인 세브론사 데이비드 오라일리 (David J O`Reilly) 회장, GS 칼텍스 허동수 회장, 나이지리아 국영석유회사 고위 간부, 이 회사 남상태 사장 등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가졌다.

 

 

세계 최대 오일메이저인 세브론사가 발주한 ‘아그바미 FPSO`는 해상에 떠있는 상태로 원유를 생산한 뒤 하부구조물에 저장하고 있다가 원유운송을 위한 유조선이 오면 안전하게 하역을 할 수 있는 첨단 해상원유생산공장.

 

 

길이 317m, 넓이 58m, 높이 50m, 무게 10만 5천톤 규모로 공사금액만도 1조 2천억여원에 달할 정도이며 규모와 생산 능력면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지난 2004년 12월 수주계약 이후 32개월간의 공사를 거쳐 이번에 명명식을 갖게 된 ‘아그바미 FPSO`는 서아프리카 최대 산유국이자 OPEC 의장국인 나이지리아의 해상유전지대에 설치, 본격 적인 원유생산을 하게 된다.

 

▲ 명명식 참가 내빈이 선내를 둘러보고 있다.

 

최근 배럴당 70달러선을 육박하는 가운데 ‘아그바미 FPSO`는 하루 생산량만도 25만배럴에 달해 1천750만달러 어치의 원유 생산이 가능하다. 특히 조류의 변화가 심한 수심 1천433m의 심해에 위치한 유전에서 안전하게 원유를 뽑아 올릴 수 있다.

 

▲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대표와 세브론사 오라일리 회장은 감사패를 교환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같은 첨단 고부가가치 원유해상플랜트 공사를 진행하며 현재까지 8백만 시간(해외 공사부분 포함, 국내 6백만 시간)동안 무사고를 기록하고 있을 만큼 완벽한 공사수행능력을 선보였다.  

 

▲ 명명식을 기념해 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은 설계에서 시운전을 포함한 전 과정을 자체 능력으로 수행하는 턴키베이스 공사로 진행, 고부가가치 해양플랜트 설비 공사 수행 전반에 대한 관리능력을 보유하게 됐다.

 

▲  명명식을 기념해 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류완수 해양사업본부장은 “아그바미 FPSO와 같은 대형 프로젝트를 완벽하게 수행함으로써 향후 대형 프로젝트를 발주할 오일메이저들에게 신뢰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며 “FPSO를 비롯 드릴십, 시추선 등 다양한 해양플랜트 수주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아그바미 FPSO`는 최종 마무리 작업을 거친 뒤 오는 9월말께 옥포만을 출발, 75일간의 해상운송을 거쳐 나이지리아 현지에 설치 및 모든 시운전을 마치고 내년 3월 세브론사에 최종 인도될 계획이다.


 

 

<아그바미 FPSO 프로젝트의 재미있는 기록>

 

▶ 현존하는 FPSO중 최대 규모와 최대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단일 공사금액으로 세계 최고. 하루 생산량이 25만 배럴이어서 배럴당 유가가 70달러라고 치면 하루 1천750만 달러, 한달동안 5억2,500만 달러 이상 원유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

 

▲ 명명식에 많은 취재진이 몰렸다.

 

▶ 세계 최대 규모인 만큼 배관 6만8,646 스풀, 케이블 길이만도 서울~부산간을 3번이상 오갈 수 있는 1천562km에 달하며, 도장 면적도 89만9,786㎡에 달한다. 정규 축구장 109개에 달하는 면적.


▶ 지난 2월 1년간 무사고를 달성하자 주문주인 세브론측은 이를 격려하는 의미에서 대우조선해양 2만6천여명 전 직원에게 점심을 냈으며 이날 지불한 점심 값만도 1억 8백만원에 달했다.

    

                                                                                 <거제 정봉천 기자>

-Copyrightsⓒ고성인터넷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지역인터넷언론협회 뉴스 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고성 인터넷뉴스

ⓒ 고성인터넷뉴스 www.gsinew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작성자 :
  • 비밀번호 :

칼럼&사설전체목록

[기고] 고성 출신 ‘건축왕’, 정세권 선생 선양사업 추진해야

최근뉴스